사진=뉴시스

[월요신문=안유리나 기자] 주가조작 등 혐의를 받으며 해외 도피 중인 범LG가(家) 3세 구본현(51) 씨에게 인터폴(국제형사경찰기구) 적색수배가 내려졌다. 

경찰 인터폴은 12일 자본시장법 위반 및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상 횡령·배임 혐의를 받는 구씨에 대해 심사를 거쳐 최근 적색수배를 내렸다. 

구씨는 코스닥 상장사인 통신 단말기 제조업체 A사와 게임개발업체 B사를 무자본으로 인수한 뒤 허위 공시를 통한 주가 부양으로 140억여 원의 부당이득을 챙긴 혐의를 받는다. 또 227억여원 상당을 횡령·배임한 혐의도 있다. 

앞서 검찰은 지난해 11월 구씨가 연관된 수사에 착수했지만 구씨가 그보다 한 달여 앞서 네덜란드로 출국한 뒤 현재까지 소재가 파악되지 않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따라서 검찰은 지난달 구씨의 여권을 취소하고 인터폴에 적색수배를 요청한 것이다. 적색수배는 인터폴 수배 단계 가운데 가장 강력한 조치로 강력범죄 사범, 조직범죄 관련 사범, 5억원 이상 경제사범 등이 대상이 된다.  

구씨는 현재 기소 중지 상태로 구씨와 같은 혐의를 받는 A사 전직 임원 3명은 이미 재판에 넘겨졌다. 이 사건은 현재 서울남부지법 형사합의13부(부장판사 신혁재)가 심리 중으로, 다음달 10일 공판 준비절차가 예정됐다. 

한편 구자경 LG 명예회장의 조카인 구씨는 2007년 신소재 전문기업을 인수하면서 주가를 조작해 부당이득 139억 원을 챙긴 혐의 등으로 기소돼 2012년 대법원에서 징역 3년 형이 확정되기도 했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