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세종대학교

[월요신문=성유화 기자] 세종대학교(총장 배덕효)와 세종연구원(이사장 이요섭)이 지난 13일 ‘예술, 여행을 떠나다 : 파리’라는 주제로 세종포럼을 개최했다.

이날 강연은 서울 세종호텔에 예술의전당 인문아카데미 전원경 박사를 초청해 이뤄졌다. 전 박사는 “파리에 쌓인 숱한 역사와 문화예술의 유산들은 파리를 세계 최고의 관광도시로 만들었다”며 “잘 알려지지 않은 사실이지만 파리가 이처럼 문화예술의 메카로 자리 잡는 데 결정적인 공헌을 한 이는 나폴레옹”이라고 말했다.

그에 따르면 공화주의자 군인 나폴레옹 보나파르트(1769-1821)는 프랑스 군대가 지리멸렬한 상태에서 혜성처럼 등장했다. 나폴레옹 준장은 1793년 툴롱을 공격한 나폴리군을 저지하기 위해 이탈리아 원정에 나서 승리를 거듭했다.

전 박사는 “스스로를 ‘나폴레옹 1세’로 칭한 나폴레옹은 주변국가들을 차례로 침략해서 스페인, 네덜란드, 이탈리아 등지를 프랑스 제국에 편입시키고 자신의 형제들을 허수아비 왕으로 옹립했다”며 “그러나 그들에게 할양해 준 나라들에서는 곧 반란이 일어났다”고 설명했다.

그는 “1839년 나폴레옹의 유해는 세인트헬레나에서 파리로 옮겨졌다. 그의 유해는 생전에 완공을 보지 못한 자신의 개선문을 지나 앵발리드에 안치됐다”며 “오늘날 나폴레옹의 개선문은 파리의 중심부에서 당당히 그 위용을 자랑하고 있다. 파리의 중심에 거대한 나폴레옹의 기념비가 선 것”이라며 강연을 마쳤다.

사진=세종대학교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