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임 검찰총장 후보자로 지명된 윤석열 서울중앙지방검찰청장이 17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검찰청을 나서며 취재진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사진=뉴시스

[월요신문=성유화 기자] 윤석열 서울중앙지검장의 차기 검찰총장 후보 낙점을 두고 인사청문회 쟁점이 제기되고 있다.

청와대에 따르면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17일 박상기 법무부 장관으로부터 받은 검찰총장 임명제청 건에 윤 후보자를 지명했다.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을 통해 “윤 후보자는 검사로 재직하는 동안 부정부패를 척결했고 권력 외압에 흔들리지 않는 강직함을 보였다”며 “윤 후보자가 서울중앙지검장으로서 탁월한 지도력과 개혁 의지로 국정농단과 적폐청산 수사를 성공으로 이끌어 검찰 내부뿐 아니라 국민의 신망을 받았다”고 밝혔다.

이에 윤 후보자가 청문회에서 정부인사발령안이 통과될 경우 현 문무일 검찰총장의 임기가 끝나는 내달 24일 이후 차기 검찰총장이 된다.

청와대는 18일 국무회의에서 윤석열 후보자 임명제청안을 심의·의결한 뒤 인사청문 요청서를 국회에 제출할 예정이다. 국회는 임명 동의안을 제출받은 날부터 20일 내로 청문회를 마쳐야 한다.

윤 후보자 인사청문회에서는 검경 수사권 조정,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등 검찰 개혁에 관한 입장과 의지가 가장 큰 쟁점으로 꼽힌다.

이에 대해 윤 후보자는 전날 지명 직후 취재진에게 “앞으로 차차 말씀드릴 기회가 있지 않겠나 생각한다”고 일축한 바 있다.

윤 후보자의 66억원 재산도 쟁점으로 꼽힌다. 윤 후보자는 지난 3월 정부공직자윤리위원회가 공개한 ‘2019년도 정기 재산변동사항’에서 65억9076만원을 신고했다는 사실이 드러난 바 있다. 이는 검찰 고위 간부 37명 중 가장 많은 재산을 보유한 것으로 나타나 공세의 대상이 될 전망이다.

또 야당은 윤 후보자에 대해 ‘정치적 중립성’을 제기하고 있기 때문에 ‘적폐수사’도 주요 쟁점이 될 것으로 보인다.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는 지난 17일 오후 기자들에게 "검찰의 중립성과 독립성이 지켜져야 한다"라면서 "제도와 인사가 중요한데, 그런 원칙이 좀 지켜질 수 있기를 바란다“고 일침했다.

바른미래당 이종철 대변인은 논평을 내고 "대통령의 불통은 계속 될 것"이라며 "결국 기승전 윤석열이다. 문 정부의 가장 전형적인 '코드 인사'"라고 규정했다. 이 대변인은 엄격한 인사청문회를 예고하기도 했다.

민주당에서는 한국당의 비판을 정치적 공세로 의심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는 18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윤 후보자 지명에 혹평을 냈는데 국회 복귀해서 검증하겠다는 건지 말겠다는 건지 알 수 없다"고 말했다. 이 원내대표는 공정한 인사청문회와 더불어 조속한 한국당의 국회 복귀를 촉구했다.

특히나 한국당 내에서는 인사청문회를 앞두고 국회 복귀가 성사될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이에 한국당의 임시 국회 참석 여부는 여전히 주목될 전망이다.

한편 윤 후보자는 총장 임기제가 도입된 1988년 이후 고검장을 건너뛰고 총장에 지목된 첫 사례로 꼽힌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