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KT

[월요신문=고은별 기자] KT(회장 황창규)는 이달 말 출시 예정인 기아자동차의 페이스리프트 모델 ‘K7 프리미어’에 홈 IoT 기기 제어가 가능한 ‘카투홈(Car to Home)’ 서비스를 탑재한다고 19일 밝혔다.

양사는 카투홈 서비스를 비롯한 다양한 커넥티드카 서비스를 현대기아차 모든 차종에 확대 적용하는 등 사업 협력을 지속하기로 했다.

카투홈 서비스는 차량 내에서 집안에 있는 조명, 에어컨, TV, 가스차단기 등의 홈 IoT 기기를 원격으로 제어할 수 있는 서비스다. 음성 명령이나 간단한 화면 터치만으로 조작이 가능한 점이 특징이다.

KT는 카투홈 서비스 외에도 다양한 커넥티드카 서비스를 현대기아차와 함께 제공할 계획이다. 카투홈 서비스의 경우 이후 출시하는 차량에 탑재하는 것은 물론, 내비게이션 업데이트를 통해 기존 차량에서도 이용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확대할 방침이다.

지난해 기아 스포티지 더 볼드, 현대 투싼 모델에 최초 탑재 출시한 홈투카 서비스도 이달 말부터 확대 적용한다. 현대기아차의 커넥티드카 서비스 블루링크(BlueLinK), 유보(UVO) 서비스가 적용된 현대 쏘나타, 그랜저, 펠리세이드 등 14종, 기아 K9, 싼타페, 카니발 등 11종이 대상이다. 홈투카 서비스는 가정 내에서 사용하는 AI 스피커로 차량 시동 On·Off, 에어컨 온도 조절 등 차량의 기능을 원격 제어하는 서비스다.

최강림 KT 커넥티드카 비즈 센터 상무는 “이종 간 결합을 기반으로 커넥티드카 서비스의 다양성을 확보해 새로운 커넥티드카 서비스를 지속 선보이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