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요신문=고은별 기자] 제주 시민단체와 일부 주민 등의 반발에 부딪힌 제주 제2공항 건설이 예정대로 추진된다.

국토교통부는 “제주 2공항 기본계획 용역 내용을 바탕으로 제주도를 포함한 관계기관 의견수렴과 협의를 거쳐 올해 10월 고시할 예정”이라고 19일 밝혔다.

당초 국토부는 이날 오후 제주농어업인회관에서 제주 제2공항 기본계획 수립 용역 최종 보고회를 개최하기로 했지만 제주제2공항반대범도민행동 등 반대단체의 출입구 봉쇄 등으로 보고회를 진행하지 못했다.

국토부가 이날 보고회에서 공개할 예정이던 기본계획 용역에 따르면 제주 제2공항의 기본방향은 순수 민간공항으로, 시설규모 최적화·효율적 배치를 통해 환경 훼손 및 소음이 최소화한다. 편리성이 극대화되며 안전 확보가 가능한 공항이라고 국토부는 설명했다.

국토부 관계자는 “공항건설로 인해 삶의 터전을 잃는 지역주민과 소음 피해를 입는 주민들의 의견을 수렴함으로써 실질적인 상생방안을 마련하려는 것이 중요한 목적이었다”며 “이러한 목적에도 불구하고 최종보고회가 무산된 것에 대해 안타깝게 생각한다”고 전했다.

이어 “내실 있는 기본계획(안)을 마련하기 위해 별도의 최종보고회는 관계기관 및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개최할 예정”이라고 했다.

기본계획 용역은 제주도 전체 항공수요를 오는 2055년 4109만 통행(사람수 기준 2055만명, 국내선 3796만 통행, 국제선 313만 통행)으로 예측했다. 운항횟수는 25만7000회로 내다봤다.

2공항 시설규모는 연간 1898만 통행(사람수 기준 949만명)을 목표로 삼았다. 또 계류장, 터미널 등을 단계적으로 늘려 국제선 취항에도 대비하기로 했다.

또 기존공항은 ‘주공항’, 제2공항은 ‘부공항’ 역할을 맡는다. 2공항은 국내선 수요의 50%를 처리하되 추후 여건 변화에 따라 대응 방안을 마련하기로 했다.

국토부 관계자는 “앞으로 제주특별자치도와 협력하고 여러 이해관계자의 의견을 충실히 받아들여  안전하고 편리한 공항 건설에 최선의 노력을 기울일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