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가 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본회의장에서 열린 제369회 국회(임시회) 제3차 본회의에서 교섭단체 대표연설을 하고 있다./사진=뉴시스

[월요신문=성유화 기자]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3일 “일 안하는 국회의원에 페널티를 줘야 한다”며 국회의원에 대한 국민소환제 도입을 주장했다.

이 원내대표는 이날 ‘상시 국회 체제’를 주장하며 국회 교섭단체 대표연설 데뷔전을 치렀다.

이 원내대표가 주장한 ‘상시 국회 체제’란 매달 1일 자동으로 국회를 여는 방식이다. 이는 의사일정을 논의하다 ‘빈손 국회’로 끝나는 일을 원천적으로 차단하기 위해서다.

이 원내대표는 자유한국당 나경원·바른미래당 오신환 원내대표에게 신사협정 체결을 제안했다. 그는 “국회 개회가 늦어지는 일이 없도록 하자”며 이같이 주장했다.

이 원내대표가 이 같은 주장을 내세운 데에는 84일 간의 국회 공전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그는 “국회의 문이 완전히 열리고 있지만 너무 늦었고, 무엇보다 시급한 민생과 추경을 처리하지 못해 국민 여러분께 죄송하다"고 사과했다.

이 원내대표에 따르면 지난 20대 국회 내 파행이 17차례 가량 됐다. 이 원내대표는 "파행의 책임은 솔직히 한국당이 크다고 생각하지만, 그 주장을 앞세우지 않겠다"고 덧붙였다. 한국당 의원들은 "그렇게 말하면 안 된다"며 반발했다.

특히 이날 그는 비례대표제 개선을 ‘정치개혁의 길’이라고 강조했다.

이 원내대표는 "개헌논의 당시 선거제도에서 비례성을 높이기로 여야를 넘어 합의했던 정신을 저는 기억한다"며 "그런 점에서 비례대표제도를 폐기하고 전부 지역구 선출로 대체하자는 자유한국당의 선거법 개정안은 어깃장"이라고 호소했다. 이는 선거제도 개혁에 반대하는 자유한국당의 수용을 당부한 것이다.

아울러 "남은 두 달의 정개특위 연장 기간 동안 국회 구성원 모두가 합의하는 선거제도 개혁에 자유한국당이 적극 동참하길 진심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