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왼쪽)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지난 3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외교통일위원회 제3차 전체회의에 출석해 남·북·미 정상 회동과 일본의 통상 보복 조치와 관련한 의원들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오른쪽)김상조 청와대 정책실장이 지난 3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하반기 경제정책방향 등을 안건으로 열린 고위 당정청 협의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월요신문=성유화 기자]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지난 3일 일본 정부의 한국에 대한 수출 규제 조치 관련 "(일본 정부가) 우리에게 최소한 예의를 안 지킨 부분이 있다"면서 "외교부로선 상황이 더 악화되는 것을 막아야 한다"고 밝혔다.

강 장관은 이날 오후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전체회의에 참석한 후 일본을 향해 불합리하고 상식에 반하는 보복조치를 했다고 비난했다.

강 장관은 이번 수출 규제 조치를 두고 양국관계 물론 일본에 대한 국제적 신뢰를 손상시키는 일로 규정했다. 양국 간 지속돼온 산업 관계 훼손을 우려하기도 했다.

강 장관은 "어려움을 관리해야 한다는 점에서 신중하고 절제된 반응을 일관되게 견지하고 있다"면서 "보복조치도 면밀히 분석해서 경중에 맞는 대응책을 강구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이날 정진석 자유한국당 의원은 '일본 정부의 수출규제 조치에 대해 우리 정부와 외교당국이 무대응으로 일관해 온 것 아니냐'고 질의했다.

강 장관은 "우리는 굉장히 어려운 상황에서도 현실적으로 가장 실현 가능한 방안을 찾기 위해 다각도로 (대응 방안을) 검토했다"고 대응했다. 강 장관에 따르면 여러 전문가들의 의견도 청취 하면서 무대응으로 일관하지는 않았다는 것이다.

정 의원은 '일본 정부의 조치가 상당한 준비를 거쳐서 나온 조치로 보느냐'고 재차 물었다. 강 장관은 이에 동의했다.

특히 정 의원은 "결국은 (한일)양국 정상이 결자해지하는 수 밖에 없다“며 양국 정상들의 갈등으로 우리 기업이 피해를 보고 있다고 따져묻기도 했다.

이날 오전 김상조 청와대 정책실장은 일본 정부의 한국에 대한 수출규제 강화조치와 관련해 삼성 등 주요 기업들을 만나 대책을 논의하고 있다고 밝혔다.

김 실장은 국회에서 열린 고위당정청협의회에서 “지금 상황과 관련해5대 그룹 등에 직접 연락해 국익을 위해선 정부와 재계가 함께 소통·협력해야 한다는 뜻을 전달하고 협의하고 있다”고 전했다.

그는 “앞으로도 이런 방향으로 정부와 기업들이 함께 어려움을 극복해나갈 수 있게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김 실장은 전날 삼성전자 김기남 부회장을 만나 수출규제 관련 의견을 나눈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