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강형욱 인스타그램 화면 캡쳐

[월요신문=안지호 기자] 동물훈련사인 강형욱 보듬컴퍼니 대표 강형욱씨가 "사람을 공격하는 개에게 안락사를 시켜야 한다"는 발언에 소셜네트서비스(SNS)를 통해 네티즌들의 반응이 크게 엇갈렸다.

앞서 지난 6월 21일 용인의 한 아파트에서 입마개를 하지 않은 폭스테리어 견종이 35개월 된 여자아이의 허벅지를 물어 다치게 해 경찰이 견주인 송씨(71)를 입건할 방침이다. 이 사고견은 지난 1월에도 같은 아파트에 사는 남자아이를 무는 등 수차례 공격성을 드러낸 바 있다.

강대표는 3일 해당 폭스테리어를 보고 자신의 유튜브 채널을 통해 사건과 관련해 입장을 밝히면서 논란이 가중됐다.

강 대표는 "이 개가 이 사람 저 사람 많이 물었다. 폭스테리어의 사냥성과 공격성은 꺼지지 않는 불과 같다"며 "이 개는 아마 다른 사람이 키워도 또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안락사하는 게 옳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안락사는 너무 심하지 않느냐'고 하는데 여러분의 부모님‧자녀‧친구 등이 무방비 상태에서 개한테 물리면 아마 '너무 잔인하지 않느냐'는 말은 못 할 거다"라고 주장했다.

이어 강 대표는 5일 오후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자신의 반려견 사진을 올리며 "반려견에게 물렸던 경험이 있는 아이들에게 어떤 위로가 도움될까요?"라는 글을 남겼다.

이는 전날 '폭스테리어 물림 사고'를 다시 언급한 것으로 보인다.

이를 보고 폭스테리어를 포함한 견주들은 강 대표의 인스타그램에 항의 댓글을 남겼다.

그중 한 폭스테리어 견주는 "폭스테리어를 위험한 개로 일반화시켰다", "실망했다" 등의 댓글을 남겼다. 폭스테리어뿐 아니라 다른 견종을 키우는 견주들도 "안락사 발언은 경솔했다"는 댓글을 남기기도 했다.

이 밖에 다른 네티즌들은 "과거 최시원의 개처럼 사람이 죽거나 생명의 위협이 되는 경우 안락사도 당연히 생각해볼 수 있다", "개를 사랑하는 사람이면서 유명한 동물 훈련사가 저런 정확한 발언을 한 것에 대해 다시 한번 감탄했다"고 강 대표의 발언에 지지했다.

현재 강 대표의 인스타그램은 그의 의견을 지지하는 댓글과 발언에게 항의하는 견주들의 댓글로 찬반 여론이 갈리고 있는 상황이다.

한편 사고견인 이 폭스테리어 키는 40㎝이다. 폭스테리어는 흥분을 쉽게 하고, 한번 흥분하면 쉽게 가라앉지 않는 종이다. 폭스테리어라는 이름은 여우 사냥에 쓰인 사냥개 견종으로 많이 쓰여 붙여졌다고 한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