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14일 오후 서울 장충체육관에서 열린 2019 사회복지정책대회에서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박수를 치고 있다./사진=뉴시스

[월요신문=성유화 기자] 여야가 일본의 한국에 대한 수출규제 ‘보복’ 조치에 대해 다른 입장을 보이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은 8일 일본의 경제 ‘보복’ 조치인 수출규제에 대응하기 위해 당내 '일본 경제보복 대책특별위원회'를 구성했다.

정춘숙 민주당 원내대변인은 민주당이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이같이 의결했다고 전했다. ‘일본 경제보복 대책 특위’ 위원장은 최재성 의원이 역임키로 했다.

이번 특위는 범정부 차원의 총력 대응을 지원하기 위한 목적으로 구성됐다. 정 원내대변인은 "일본의 수출규제에 대해 보복적 성격이 있다고 판단했다"며 "특위를 중심으로 대응책을 논의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이해찬 민주당 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당정청은 일본의 비상식적인 수출규제 움직임에 단호하고 철저하게 대응해야 할 것이다. 당정청은 무엇보다 우리 경제에 미칠 수 있는 영향을 면밀히 파악해 대응해야 한다. 핵심부품 국산화 로드맵과 중장기 대책전략을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앞서 청와대와 정부는 일본의 수출 규제 조치를 ‘보복적 성격’으로 전격 규정한 바 있다. 이에 특위 구성은 여당으로서 청와대와 정부를 뒷받침하기 위한 조치로 보인다.

다만 제1야당인 한국당은 이같은 조치를 비판했다.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는 이날 "여당에서도 부랴부랴 특위를 만든다고 하는데 '의병을 일으키자'는 식의 감정적 주장을 내놓는 건 바람직 하지 않다"고 밝혔다.

황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이같이 말했다.

황 대표는 특위의 구성을 반일감정 자극 행위로 봤으며 국익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입장이다. 황 대표에 따르면 지난 7일 긴급대책회의에서 경제계와 전문가들은 현재 상황을 크게 염려하고 있고, 개별기업이 풀기 어려운 문제인 만큼 정부가 시급히 나서서 해결해야 한다는 의견을 공감했다.

황 대표는 "이런 상황을 감안할 때 일본 경제보복이 확대되고 장기화 될 가능성이 높다“며 ”하루라도 서둘러서 대책을 세워야 하는 상황"이라고 주장했다. 특히 “황 대표는 무엇보다 이 문제가 결국 정치와 외교에서 비롯된 것인 만큼 정부 차원의 외교적 해법을 하루속히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결국 한국당은 민주당의 특위 구성을 비판하며 정부의 올바른 대책을 촉구한 셈이다. 황 대표는 "자유한국당은 정부가 올바른 방향의 해결책을 내놓는다면 국민과 나라를 위해 초당적으로 협력하겠다"고 약속했다.

한편 여야는 이와 관련 해법 마련을 위해 초당적인 여야 방일단을 파견하기로 했다.

한민수 국회 대변인은 이날 여야 3당 원내대표(더불어민주당 이인영·자유한국당 나경원·바른미래당 오신환)가 문희상 국회의장이 주재한 회동에서 이같이 합의했다고 밝혔다.

이인영 원내대표는 "일본에 대한 수출 규제와 관련해 국회 차원에서 긴급하게 초당적인 외교 활동을 전개하기로 합의했다"며 "가급적 빠른 시기 방일을 추진하기로 했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