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대학생리더십아카데미에서 홍준표 전 자유한국당 대표가 특강을 하고 있다./사진=뉴시스

[월요신문=성유화 기자] 자유한국당 홍준표 전 대표가 윤석열 검찰총장 후보자의 ‘변호사 소개 행위’ 논란에 대해 “변호사 수임에 관여하지 않고 단순 정보제공에 관여한 정도라면 별문제가 되지 않는다”고 소신을 밝혔다.

홍 전 대표는 10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소개료를 받고 관여한지가 중요한 판단 자료이므로 사안이 좀 더 명확해진 후 판단하는 것이 바른 길”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홍 전 대표는 “원래 변호사법에서 변호사 소개행위를 처벌하는 이유는 법원, 검찰에 근무하는 직원들이 변호사들로부터 소개료를 받고 변호사를 소개, 알선, 유인하는 관행을 엄단하고자 함에 있다”며 “통상 법조계 종사하는 사람들은 지인들이 사건에 연루 되었을 때는 누가 적절하고 실력있는 변호사인지 소개해 달라는 부탁을 종종 받는다”고 설명했다. 홍 전 대표에 따르면 그런 경우까지 범죄라고 볼 수 없는 상황인 것이다.

즉 홍 전 대표는 윤 후보자가 이남석 변호사를 윤우진 전 용산세무서장에게 소개하고 소개료를 받은지 여부가 관건임을 시사했다.

다만 홍 대표의 발언이 야권과 다른 결을 띄고 있어 주목된다.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10일 윤석열 검찰총장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보고서 채택을 거부했다.

바른미래당은 이날 윤 후보자에 대해 적격·부적격을 병기하는 방식의 청문보고서 채택은 거부하겠다고 밝혔다.

청문회를 진행한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소속 한국당 의원들은 지난 9일 기자회견을 열고 "보고서 채택은 논할 가치도 없다. 후보자 스스로 사퇴하는 게 검찰 조직을 위한 바람직한 처사"라며 윤 후보자의 사퇴를 촉구한 바 있다.

더불어민주당 윤석열 검찰총장 후보자의 인사청문보고서가 반드시 채택돼야 한다는 입장이다.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10일 국회에서 열린 확대간부회의에서 “윤석열 후보자의 지명을 철회할 만한 중대한 사유가 없었다”며 “그동안 청문회 단골 주제였던 탈세, 위장전입, 투기, 음주운전, 논문표절 등 무엇 하나 문제된 게 없다”고 주장했다.

한편 청와대는 윤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보고서를 재송부할 예정이다. 청와대 관계자는 이날 “전날 밤 12시를 기해 청문보고서 제출 시한이 만료됐다”면서 “오늘 중으로 국회에 다시 보고서 송부를 요청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