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론 민감 ‘젊은층’ 중심
장기전 대비 필요

최근 약사들이 성명서·SNS 등을 통해 일본의약품 대체제 알리기에 나서는 등 일본제품에 대한 불매운동이 제약업계로까지 확산되고 있다. /사진=뉴시스

[월요신문=이명진 기자] 최근 약사들이 성명서·SNS 등을 통해 일본의약품 대체제 알리기에 나서는 등 일본제품에 대한 불매운동이 제약업계로까지 확산되는 양상이다.

23일 전라북도약사회(전북약사회)·부산 약사포럼 여민락 등은 성명서를 통해 경제보복 조치가 철회될 때까지 모든 일본제품·의약품에 대한 불매운동을 하기로 선언했다.

앞서 전북약사회는 성명서를 통해 “일본 내 여론조차 비판과 우려를 내놓고 있음에도 아베정부는 여전히 후안무치로 일관하고 있다”며 “아베 정부가 지속 반인도적 범죄인 강제동원에 대한 경제보복조치를 강행한다면 전라북도 약사회원들은 그 실상과 내용을 국제사회와 연대해 알려나가겠다”고 밝힌 바 있다. 이어 “아베정부의 경제보복조치가 철회될 때까지 모든 일본 제품과 일본의약품에 대한 불매운동을 선언한다”고 덧붙였다.

이번 성명서 발표에 따라 약사회는 일본제조 일반약에 대한 판매중지 등을 적극 동참할 것을 독려했다. 그런가 하면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고 있는 약사들 역시 불매리스트·대체제 알리기에 나서는 등 온라인을 중심으로도 불매운동이 점차 확산되고 있다.

이런 움직임은 온라인을 넘어 오프라인으로도 이어지고 있다. 일부 약국들은 일본 의약품을 대체할 수 있는 제품 리스트 소개로 고객 맞이에 한창이다. 특히 이 같은 불매운동은 여론에 민감한 젊은층을 중심으로 빠르게 확산되고 있어 의약품을 유통하는 업체들도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이미 이 같은 변화는 곳곳에서 감지되고 있다. 실제 그간 강세를 보여온 일본 수입 제품 가운데 인공눈물 등 의약외품 소비는 점차 줄어드는 추세다.

현재 일본은 전 세계 의약품 시장에서 10%가 넘는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등 제약산업 강국 중 하나로 꼽힌다. 이로 인해 한국 역시 일본으로부터 많은 의약품을 수입하고 있다. 수치로 따지면 미국(13억9703만 달러)에 이어 2번째다.

한국의약품수출입협회 연간 통계에 따르면 지난해 국내 의약품 총 수입액은 86억8133만 달러(약 10조2553억원)로, 이중 10.7%인 9억2797만 달러(약 1조962억원)를 일본에서 수입했다.

당초 업계에선 의약품의 특수성으로 인해 불매운동이 다른 분야만큼 거세질 가능성은 높지 않을 것이란 의견이 지배적이었다. 전문의약품의 경우 특수성·질환에 따라 대체가 불가능한 치료제가 존재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최근 약사단체들의 직접 대응이 이어지며 업계에선 장기전 대비가 필요하다는 의견이 나온다. 장기전으로 치달을 시 제약사가 피해를 볼 수 있는 상황을 야기할 수 있어 이에 따른 대응책 마련이 필요하다는 것.

한 업계 관계자는 “초기엔 일부 약국들이 개별적으로 불매운동을 진행했지만 최근엔 이를 넘어 약사회 등도 적극 나서고 있다”며 “물론 업계에서는 대체적으로 전문의약품 등이 지닌 특수성으로 인해 불매운동이 크게 확산되지 않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지만, 악화된 한일관계가 지속될 경우 분명 이에 맞는 대응책 마련도 필요한 것 같다”고 조언했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