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일 중국 상하이에서 진행된 이스타항공과 춘추항공의 업무협약 체결식을 마치고 최종구(왼쪽) 이스타항공 대표와 왕즈지에 춘추항공 총재가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이스타항공

[월요신문=고은별 기자] 이스타항공이 중국 최대 저비용항공사인 춘추항공과 협력관계를 구축하며 중국 시장 경쟁력 확보에 나섰다.

24일 회사 측에 따르면 이스타항공과 춘추항공은 전날(23일) 중국 상하이 힐튼 홍차오 호텔에서 최종구 이스타항공 대표, 왕즈지에(WANG, ZHI JIE) 춘추항공 총재 등 양사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노선 활성화와 관광·항공산업의 성장을 위한 전략적 파트너십 구축 협약을 체결했다.

이스타항공은 이번 협약을 통해 춘추항공과 주요 노선에 대한 공동운항을 비롯, 양사의 노선 활성화와 운영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다양한 협업을 추진하게 된다.

먼저 이스타항공은 춘추항공과 인천~상하이 노선의 공동운항을 통해 현지 인바운드 수요를 확보하고 스케줄 선택 폭을 넓힌다.

인천~상하이 노선은 양국의 FSC(Full Service Carrier)와 중국 LCC(Low Cost Carrier)인 춘추항공이 운항하던 대표적인 과점 노선이다. 지난 12일 이스타항공의 신규취항으로 저비용항공사의 비중이 높아졌다. 양사는 공동운항을 통해 노선 스케줄의 선택 폭을 넓히고 지상조업 등 협업을 통한 원가절감과 서비스 경쟁력 확보를 추진한다.

이스타항공은 인천~상하이 노선에 이어 올해 동계시즌 취항을 준비 중인 제주~상하이 노선도 춘추항공과 공동운항으로 영업적 시너지를 극대화한다는 계획이다.

최종구 이스타항공 대표는 “춘추항공과 이스타항공은 2009년부터 인연이 돼 좋은 관계를 유지해 왔고 전략적 파트너 관계까지 발전하게 됐다”며 “한국과 중국은 상호간 항공교류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어 가장 성장 가능성이 높은 시장으로, 두 항공사 간 경쟁과 협력은 양국 국민들의 항공편의를 높이고 교류 증대를 이끌어내는 데 크게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현재 이스타항공은 지난 12일 국적 저비용항공사 최초로 인천~상하이 노선을 취항해 주 7회 운항 중이며 8월에는 인천~정저우 노선, 9월에는 청주~장가계 노선 취항을 준비 중이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