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노동신문이 5일 전날 동해 해상에서 김정은 국무위원장 참관 하에 진행된 화력타격 훈련 사진을 보도했다. '북한판 이스칸데르' 미사일로 추정되는 전술유도무기가 날아가고 있다./사진=뉴시스

[월요신문=안지호 기자] 북한이 25일 강원도 원산 일대에서 동해상으로 신형으로 추정되는 발사체 두 발을 발사했다. 이 발사체는 북한이 지난 5월 발사한 '북한판 이스칸데르'와 비행 패턴이 유사한 것으로 파악된다.  

합동참모본부는 "북한은 오늘 오전 5시34분과 5시57분께 원산일대에서 동해상으로 미상 발사체 2발을 발사했으며, 비행거리는 430㎞"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발사체 세부사항에 대해서는 한미 당국이 분석 중에 있으며, 우리 군은 추가발사에 대비해 관련 동향을 추적감시하면서 대비태세를 유지하고 있다"고 전했다.

앞서 북한은 지난 5월4일 원산 호도반도 일대에서 북한판 이스칸데르 미사일로 추정되는 신형 전술유도무기를 포함해 방사포 등 발사체 여러 발을 발사한 바 있다. 

이어 5월9일에는 평안북도 구성 지역에서 단거리 미사일로 추정되는 발사체 2발을 동쪽으로 발사했다. 첫발은 420여㎞를, 두 번째는 270여㎞를 비행한 것으로 분석됐다.

전문가들은 북한이 77일 만에 쏜 발사체가 최근 지속적으로 성능 개량한 이스칸데르급 단거리 탄도미사일과 유사한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군 당국은 북한이 쏜 발사체의 종류나 제원 등에 대해서는 한미 정보당국이 정밀 분석 중이라고 전했다. 

한편, 북한은 지난달 30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방한 당시 판문점에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깜짝 만남이 이뤄진 뒤 북미 대화가 진전을 보이지 않자 최근 군사적 움직임이 두드러 지는것으로 나타났다. 

북한은 지난 23일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SLBM)을 확충한 신형 잠수함을 김 위원장이 참관한 데 이어 발사체를 쏘아 올리며 앞으로도 군사적 움직임이 활발 할 것으로 예측된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