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상조 정책실장이 14일 청와대 춘추관에서 최저임금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사진=뉴시스

[월요신문=안지호 기자] 김상조 청와대 정책실장이 이르면 이번주 중 국내 5대 그룹 경영진들을 만나 일본의 경제 보복에 대한 대응 방안을 논의한다.

김상조 청와대 정책실장은 5일 기자들을 만나 "조만간 5대 그룹 기업인들을 만날 것"이라며 "날짜는 유동적"이라고 밝혔다.

5대 그룹은 삼성, 현대차, SK, LG, 롯데 등 그룹 부회장들과의 회동을 위해 일정을 조율 중이다. 일본이 반도체 소재 수출 규제에 이어 지난주 화이트리스트(수출 절차 간소화 국가) 배제 조치를 내놓으면서 경제 보복을 확대하자 후속 대응책을 점검하자는 취지다.

김 실장은 5대 그룹을 만나 일본의 보복 조치가 기업 경영에 미칠 영향을 점검하고 지금까지 발표한 정부 대책의 실효성에 대한 의견을 청취할 것으로 보인다. 또 장기적으로 부품·소재·장비 분야의 대일(對日) 의존도를 줄이기 위한 방안도 논의할 것으로 관측된다.

아울러 김 실장은 "이미 이번 사태와 관련해 주요 기업과 상시적 소통 채널을 열었고 지난 한 달 동안 긴밀히 협의해왔다. 이미 그렇게 해왔고 앞으로도 그렇게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지난 6월30일 (일본이 수출 규제 조치를 취할 것이라는) 기사가 나왔을 때 내가 직접 5대그룹 부회장들에게 직접 전화해서 연락했고 이후 한 달이 지났다"며 "이미 5대 그룹 부회장들을 다 만난적이 있고 개별적으로 만난적도 있고 전화 연락은 수시로 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에 더해 정부는 일본 제품 수입업체 및 수요업체 현황을 기업별로 나눠 파악하고, 각 기업에 어떤 대책이 필요한지에 대해서도 검토해온 것으로 알려졌다. 

대기업에서 중소기업에 이르기까지 현장 목소리를 토대로 일본의 규제조치로 받을 영향 등을 면밀히 살펴보고 지원책을 준비했다는 것이다.

한편, 김 실장은 일본의 화이트리스트 배제 조치 대응을 위한 청와대 상황반장을 맡고 있다. 상황반은 대외적인 상황과 국내 대응 정책들을 총괄하고 분석 판단을 하는 역할을 한다. 이에 따라 이번 재계와의 회동을 통해 대응책 마련이 나올지 귀추가 주목된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