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형구 한국중부발전 사장(가운데)과 본사 처·실장들이 일본 수출 규제에 따른 대응관련 긴급 현안 점검회의를 하고 있다./사진 = 한국중부발전

[월요신문=지현호 기자] 박형구 한국중부발전 사장이 일본의 수출규제조치에 대응해 위기 극복을 위한 긴급 현안 점검에 나섰다.

5일 중부발전은 박형구 사장을 비롯한 본사 처·실장이 참석하는 긴급 현안 점검 회의를 개최하고 일본의 전략물자 수출제한 조치에 따른 대비태세 점검과 향후 대응방안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박형구 사장은 "향후 우리나라도 일본을 백색국가에서 제외하는 등 지금보다 심각한 상황이 전개될 수 있고 이에 따라 일본이 지정한 전략물자 외에도 수출을 제한하거나 지연해 발전 기자재 수급이 원활하지 않을 수도 있다"며 적극적 대처를 주문했다.

특히 단기적으로 일본 경제 제재로 영향 받을 수 있는 발전 기자재 리스트 확보, 추가적 재고 확보와 공급처 다변화 등 대체재 개발을 지시했다. 중장기적으로는 외국산 기자재 국산화, 강소기업 육성 특화 연구개발과제 선정 및 개발업체 지원 방안 마련을 지시했다.

여기에 신뢰성이 확인되지 않은 부품의 테스트 베드 제공 등 공기업으로서 역할 강화와 신기술 개발과 같은 적극행정 과정에서 발생하는 손실에 대한 관련자 면책 제도 강화를 주문했다.

중부발전은 이에 맞춰 기술본부장을 위원장으로 일본 경제 제재관련 대응 TF를 상시 운영하기로 했다. TF는 발전 기자재 구매 동향 파악, 일본산 기자재 국산화 및 공급처 다변화, 소배·부품 연구개발 및 피해기업지원 등을 추진할 예정이다.

중부발전 관계자는 "중부발전은 1000MW급 초초임계압 신보령화력 국산화 실증 성공, 인천 복합 최신 가스터빈 자체 정비 시행, 세계 최초 서울복합 지하화 등 위험을 무릅쓰고 도전해 성공한 다수의 선례가 있다"며 "우리 국민의 자존심과도 관련된 문제이니 만큼 발전산업 부품 국산화 개발을 적극적으로 시행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