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제주항공

[월요신문=고은별 기자] 제주항공은 연결 재무제표 기준 2019년 2분기 매출 3130억원, 영업손실 274억원, 당기순손실 295억원의 잠정 실적을 기록했다고 6일 밝혔다.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은 10.5% 늘었지만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은 적자 전환했다. 공격적인 노선 확대에도 불구하고 5년 만에 분기 적자를 기록했다.

제주항공은 “공급증가로 인한 경쟁 심화, 여행수요 증가세 둔화 등 업황 부진, 그리고 환율 등 거시경제(매크로) 변수 악화가 겹쳐 2분기 적자를 냈다”고 설명했다.

올해 상반기 누적 실적은 매출액 7058억원, 영업이익 295억원, 당기순이익 126억원으로 집계됐다.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매출은 19.3% 늘어났다. 하지만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각각 49.2%, 76.6% 감소했다.

제주항공은 하반기 시장 상황에 유연하게 대처하게 위해 ▲중국 신규취항 중심의 노선 다변화 ▲신규서비스를 통한 부가매출 확대 등 수익성 개선을 위해 노력할 계획이다.

운수권을 확보한 중국 노선 신규취항을 통해 일본노선에 비교적 치중돼 있던 노선 포트폴리오를 한층 안정화할 예정이다. 비수익 노선들을 정리하고 지난 5월 확보한 중국 운수권을 바탕으로 8월에만 지난, 난퉁, 옌지, 하얼빈, 장자제, 시안 등을 포함해 약 8개의 중국노선 신규취항을 계획하고 있다.

제주항공 관계자는 “지난해와 비교해볼 때 늘어난 공급대비 여행수요 증가세가 다소 둔화되고 환율 상승 등 외부변수들의 영향으로 영업활동에 어려움이 있었던 것이 사실”이라면서 “그럼에도 불구하고 적극적인 기단 도입, 지방발 확대 등 단기수익률에 다소 부정적 영향을 줄 수 있더라도 장기적인 관점에서 ‘소비자 선택권 확대’, ‘미래를 위한 투자’의 개념으로 사업전략을 펼쳐왔다”고 말했다.

이어 “이후에는 운수권을 확보한 중국노선 조기 취항을 포함한 유연한 노선 운영, JJ라운지·뉴클래스 등 신규서비스를 통한 부가매출 확대 등 사업모델 안정화를 위해 적극적으로 대처할 계획이며, 전사적 차원의 비용절감 활동을 통해 수익성 개선에 집중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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