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기자수첩 기자수첩 먹물들의 수첩
[기자수첩] '잡음 가득' 수소발전…점검이 필요하다

[월요신문=지현호 기자] 정부의 수소경제 활성화 정책에 민간기업이 호응하고 있다. 수소에너지를 원료로 한 자동차, 선박, 기차 등 다양한 운송수단이 개발되고 있고 수소충전소, 발전소 등 인프라시설 증대를 위한 움직임이 곳곳에서 이뤄지고 있다.

다만 정부 정책 실현을 위해 동시다발적인 사업 추진이 이뤄지다 보니 곳곳에서 잡음이 끊이지 않고 있다. 일각에서는 안전성과 수익성 등을 다시 점검해야 할 때란 지적이 나온다.

수소경제 활성화의 핵심은 인프라다. 수소발전소 건립이 곳곳에서 진행되고 있지만, 갑작스러운 발전소 등장에 놀란 지역주민들은 사업에 반발하고 있다. 충분한 주민 협의 없이 사업부터 추진하거나 주민 몰래 각종 인허가를 마치고 늦게서야 이를 밝히는 꼼수가 곳곳에서 일어난다. 성과에 급급한 정부와 지자체가 이러한 현상을 눈감아 주고 있다는 비난도 있다.

무엇보다 이러한 불만은 수소경제에 대한 주민들의 불신으로 이어지고 있다.

실제로 수소발전소 건립을 반대하는 인천 동구의 한 지역 주민은 "수소발전소의 안전성이 충분히 검증된 것인지 또 이를 검증한 곳은 그럴만한 능력은 있었는지 의혹은 늘어가는데 속 시원하게 설명해주는 곳은 없다"며 "집 앞에 생소한 수소발전소가 들어선다는데 불안해 하지 않을 사람이 어딨겠냐. '괜찮다 안전하다'라고만 하지 말고 주민들이 이해할 수 있게 충분한 시간을 들여 설명해 줘야 하는 것 아니냐"고 호소했다.

인천 동구 수소발전소 사업은 현재 주민들의 격렬한 반대로 사업에 난관을 겪고 있다. 비대위는 "충분한 검증이 이뤄지기까지 공사 재개는 절대 안 된다"며 사업을 반대하고 있다. 인천시, 동구청, 비대위는 수소발전소의 안전성 등을 조사하기 위한 민관조사위를 구성했지만, 아직 검증을 위한 용역기관조차 확보하지 못했다. 연구원들도 수소발전소의 안전성을 자신하지 못하고 있어서다.

여기에 수소연료전지 발전소의 수익성도 불투명하다. 단일 규모로 세계 최대 수소연료전지 발전소를 운영 중인 경기그린에너지는 최근 연료전지 공급·유지보수 업체 포스코에너지와 갈등을 겪고 있다. 가동 5년 만에 연료전지 핵심 설비인 스택의 절반 이상이 수명을 다해서다. 포스코에너지는 스택 교체 비용 인상을 요구하고 있다. 포스코에너지는 10년간 연료전지 사업부문에서 1조원 넘는 손실이 발생해 가격 인상이 불가피하다는 입장이다.

수소발전소의 안전성에 수익성까지 물음표가 붙었다. 아직 별다른 문제가 없다고 앞으로도 괜찮다는 보장은 없다. 수소 안전관리 및 사업법안도 국회 문턱을 넘지 못했다. 정부와 각 지자체는 시간이 조금 더 걸리더라도 현재 추진 중인 수소경제 활성화 관련 사업을 다시 한번 돌아봐야 할 것이다.

지현호 산업 2팀 팀장 이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ho0520@wolyo.co.kr
건설. 철강. 중공업. 자동차. IT. 전자. 항공. 공기업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 받습니다] 월요신문 MDN이 독자 여러분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뉴스 가치나 화제성이 있다고 판단되는 기사 제보 및 사진·영상 등을
월요신문 편집국(wolyo2253@daum.net / 02-2253-4500)으로 보내주시면 적극 반영하겠습니다.

기사 댓글 5
전체보기
  • 촌놈 2019-08-11 10:13:05

    국내 기술 개발부터 지원하고 저지르세요 태양광 중국 수소발소 미국 자국 기업은 규제와 반감정으로 고사시키면서 남좋은 일은 너무잘하시네 세계탑 원전은 박살내더니 나라일 북한수준으로 내려앉칠려고 하시는거 같아요 국민 기업 피눈물 흘리게 할꺼면 그냥 할복이나ㅈ하세요   삭제

    • 1003 2019-08-11 01:42:49

      건강하게 살고 싶습니다
      아이들에게도 건강하게 자랄수있는 환경을 물려주고 싶습니다
      다른 욕심 없습니다!!!   삭제

      • 문재인은 반성해라 2019-08-10 16:17:55

        귀가 있으면 동구발전소 문제를 들었을 텐데.
        반성하시고, 국민들을 위해 일 좀 하시오.   삭제

        • 쥴리맘 2019-08-10 15:21:25

          눈앞의 이익에 눈이멀어 주민들을 볼모로삼아
          지금 무슨짓을 하는건지!!
          어느 누가 시한폭탄 같은 수소 발전소가 떡하니 들어간 동네에 살고싶어하겠는가!!
          인천연료전지 이하 현 정부는 각성하라!!   삭제

          • 동구 수소발전소 반대 2019-08-10 14:36:08

            문재인이 정치를 잘할 거라고 기대는 안했지만, 그래도 전 대통령보다야 조금이라도 낫겠지,
            싶었는데 ... 나은 게 뭐가 있지? 임기마다 대통령 이름만 바뀔 뿐이지, 대한민국 정치는 늘 수준이하의 문제투성이.
            아파트 200m 앞에 발전소를 세운다는 게 말이 되냐고? 수소가 그렇게 안전하면 청와대 문재인 방에 세우지, 왜!   삭제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