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12일 청와대 여민관에서 수석·보좌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월요신문=박현진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12일 일본의 경제 보복에 대해 언급하며 “감정적 대응은 금물”이라고 강조했다.

이날 오후 청와대에서 수석·보좌관회의를 주재한 문 대통령은 “결기를 가지되 냉정하면서 또 근본적인 대책까지 생각하는 긴 호흡을 가져야 한다”며 이같이 언급했다.

문 대통령은 “과거 일본 제국주의로부터 큰 고통을 받았던 우리 국민 입장에서는 현재 일본의 경제 보복을 결코 가볍게 받아들일 수 없는 게 사실”이라고 운을 뗐다.

이어 대통령은 “경제보복은 그 자체가 부당할 뿐 아니라 애초에 그 동기가 과거사 문제에서 비롯됐다는 점에서 더욱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다.

문 대통령의 발언은 2019년 3.1운동 100주년과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을 의식한 것이라는 게 정계 관계자들의 이야기다.

독립운동의 역사를 기념하는 해를 맞아 일본과의 과거사를 확실히 청산할 필요가 있다는 점을 국민에게 강조하려 했다는 것.

문 대통령은 “우리 선조들은 100년 전 피 흘리며 독립을 외치는 순간에도 모든 인류는 평등하며 세계는 하나의 시민이라는 사해동포주의를 주창하고 실천했다”는 점에 대해 말했다.

이어 대통령은 앞으로의 한일 관계와 관련, “적대적 민족주의를 반대하고 인류애에 기초한 평등과 평화공존의 관계를 지향하는 것은 지금도 변함없는 우리의 정신”이라는 점을 강조하고 나섰다.

정치권에서는 한일관계의 미래를 고려, 문 대통령이 일본 정부에 대한 감정적인 비난을 지양한 것으로 풀이된다.

또 문 대통령은 “우리 국민들이 일본의 경제보복에 대해 결연한 반대 입장을 보이면서도 양국의 우호관계를 훼손하지 않으려는 의엲고 대승적인 모습에 경의를 표한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정부는 일본의 경제보복을 전화위복의 계기로 삼아 우리 경제를 더욱 내실 있게 발전시키기 위한 전략을 정교하고 세밀하게 추진해나갈 것”이라는 점을 강조했다.

아울러 대통령은 “우리의 부족함을 꼼꼼하게 살피면서도 우리 국민과 기업의 역량을 믿고 자신있게 임하겠다”며 “물론 결코 쉬운 일이 아니지만 반드시 해야만 하는 일이고 해낼수 있다”고 자신감을 내비쳤다.

문 대통령은 우리의 목표가 ‘단순한 경제강국’이 아니라는 점에 대해서도 아울러 강조했다.

또한 인류보편적 가치를 옹호하며 사람을 중시하는 평화협력의 세계공동체를 추구해 나가는 것이 대한민국의 목표라는 점에 대해서도 분명히 했다.

문 대통령은 “미래의 대한민국은 경제력뿐 아니라 인권이나 평화 같은 가치의 면에서도 모범이 되는 나라로 발전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