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유정./사진=뉴시스

[월요신문=안지호 기자] 전 남편 살해 혐의로 구속기소 된 피고인 고유정(36·구속기소)에 대한 첫 공식 재판이 지난 12일 열렸다. 이가운데 고유정의 변호사가 '촛불 판사'로 알려지면서 주목을 받고있다.

해당 변호인은 비난여론에 사임계를 냈다 최근 다시 고유정의 변호인으로 복귀한 것으로 알려졌다. 변호인 A씨는 과거 판사로 재직하면서 집시법에 대한 위헌법률신청을 제청해 '촛불 판사'로 불린 인물로 알려졌다. A씨는 지난달 사임계를 제출한 이후에도 고유정이 수감된 제주교도소에 수시로 방문한 것으로 전해졌다.

A씨는 한 매체를 통해 다시 고유정의 변호를 맡은 이유에 대해 "사건 기록을 꼼꼼히 살펴보니 고유정의 우발적 범행 주장을 받쳐주는 객관적 증거를 다수 확인할 수 있었다"며 "범행 동기와 관련해 피고인이 억울한 부분이 있다고 판단해 재판에 복귀하기로 어렵게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A씨는 12일 제주지법 제2형사부(부장 정봉기)에서 열린 첫 공판에서 전 남편 강씨의 변태적 성욕을 강조하며 사건이 일어나게 된 이유를 피해자 측에 돌렸다. 변호인 A씨는 "피해자가 설거지를 하는 평화로운 전 아내의 뒷모습에서 옛날 추억을 떠올렸고, 자신의 무리한 성적 요구를 피고인이 거부하지 않았던 과거를 기대했던 것이 비극을 낳게된 단초"라고 주장했다.

검찰이 제시한 졸피뎀 처방 내역과 '뼈의 중량' 등 범행 전 인터넷 검색기록에 대해서는 "클럽 버닝썬 사태 당시 연예기사를 보던 중 호기심에 찾아봤으며, 뼈의 무게는 현 남편 보양식으로 감자탕을 검색하는 과정에서 꼬리곰탕, 뼈 분리수거, 뼈 강도 등으로 연관검색 상 자연스럽게 검색이 이뤄진 것"이라고 해명했다.

이에 검찰은 "졸피뎀이 피해자 혈흔에서 나온게 아니라고 주장했는데 국립과학수사연구원 등 객관적 조사에 의해 이불과 담요 등에서 명확하게 피해자 혈흔이 나왔고 졸피뎀이 검출됐다"며 "이 사건의 단초를 피해자의 행동에 의한 것이라는 주장에 대해 반드시 책임을 져야 할 것"이라며 좌시하지 않겠다고 말했다.

피해자 측 변호사는 "피고인의 변호인은 고인의 명예를 심각하게 훼손하는 일방적인 진술을 다수 함으로써 넘지 말아야 할 선을 넘었다"며 "고인을 아주 나쁜 사람으로 몰아가는 이러한 주장은 인간으로서 할 도리가 아니다. 법의 심판을 받아야 한다"고 꼬집었다.

이어 피해자 측 변호사는 재판이 끝난 뒤 "고유정 측 변호인은 정상적인 방법으로 변호하면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 없다는 걸 안다"며 "진흙탕 싸움으로 몰아가려는 의도가 있다고 느꼈다. 피고인 측 변호를 잘 보면 객관적 증거들과 모순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고 주장했다.

12일 오전 제주지법에서 전 남편을 잔혹하게 살해한 뒤 시신을 훼손·유기한 혐의를 받는 고유정(36)의 첫 공판이 열린 가운데 시민들이 호송차에 오르는 고유정의 머리채를 잡아 당기고 있다./사진=뉴시스

아울러 이날 재판이 끝난 뒤 고유정은 호송차에 오르는 과정에서 시민과의 소동이 일어났다. 일부 시민들은 호송차에 오르는 고유정의 머리카락을 잡아당기는 등 분노를 표출했다.

한편, 고유정의 다음 재판은 9월 2일 오후 2시 열린다. 고씨는 지난 5월 25일 오후 8시 10분부터 9시 50분 사이 제주시 조천읍의 한 펜션에서 전남편 강씨를 흉기로 찔러 살해한 혐의를 받는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