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아시아나항공

[월요신문=고은별 기자] 아시아나항공(사장 한창수)은 연결 재무제표 기준 2019년 2분기 매출액 1조7454억원, 영업손실 1241억원, 당기순손실 2024억원을 기록했다고 14일 밝혔다.

매출은 전년 동기 수준을 유지했다. 영업이익은 적자 전환했으며 당기순손실은 1556억원 확대됐다.

아시아나항공은 2분기 영업이익 적자 전환에 대해 ▲국내 항공수요 둔화 및 화물 업황의 부진(IT 기업 수출감소 등) ▲환율 상승으로 인한 비용증가 ▲주요 자회사 실적저조 등을 주요 이유로 꼽았다.

당기순이익은 영업이익 적자와 함께 올해부터 운용리스 회계변경(K-IFRS 16)으로 ▲이자비용 ▲외화 환산손실이 이번 분기에 추가 반영돼 적자가 확대됐다는 설명이다.

아시아나항공 관계자는 “환율 및 유가 변동 등 대외 불확실성이 커지고 있고 국내 항공수요 성장이 둔화되고 있다”며 “경쟁심화로 국내 항공사 전반의 수익성이 떨어지고 있는 상황에서 최근에는 한일관계마저 악화되며 성수기 모멘텀도 기대하기 어려워지고 있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아시아나항공은 노선 정책을 더욱 유연하게 가져간다는 방침이다. 앞서 비수익 노선 운휴(7월: 하바로프스크·사할린·델리, 10월: 시카고)에 이어 수요부진이 예상되는 일부 일본 노선의 경우 항공기재를 중소형기로 변경하고 부산~오키나와 노선도 운휴를 결정했다.

여객 부문의 매출 및 수익증대를 위한 증편도 추진한다. 장거리 노선인 ▲하와이(8월) ▲뉴욕(11월) 노선을 증편하고 동남아 및 타이완 등 일본 대체 노선 증편 역시 적극 검토하는 등 탄력적으로 노선을 운영할 계획이다.

화물부문 또한 한국발 외에 수요가 있는 해외발 노선에도 전세기를 탄력적으로 편성하고 수송 품목도 IT제품 외 신선식품, 의약품 등으로 다변화한다. 더불어 신기종 A321NEO및 A350을 차질 없이 도입해 연료 절감과 더불어 기재 효율성을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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