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근하지도 않는 아내 월급으로 수십억... 도마위

참존 김광석 회장./ 사진= 홈페이지 이미지 캡처

[월요신문=안유리나 기자] 회삿돈을 개인적인 돈으로 사용한 회장이 도마위에 올랐다. 바로 1990년대 청개구리 화장품으로 알려진 '참존'이다. 

화장품 업체 ‘참존’의 김광석(80) 회장이 400억원대 배임·횡령 혐의로 검찰 수사를 받고 있다. 

서울중앙지검 조사1부(부장 박진원)는 김 회장이 회삿돈 수입억원을 자신이 다니는 교회에 헌금으로 내고, 출근하지 않는 아내에게 월급 등의 명목으로 수십억 원을 지급했다는 내용의 고소장이 접수돼 수사에 착수했다고 16일 밝혔다. 

김 회장은 지난 1999년부터 19년동안 교회에 낸 헌금만 7억원으로 이 비용을 모두 회삿돈으로 충당한 혐의를 받고 있다. 

또, 출근하지도 않은 아내에게 20여년 동안 월급 등의 명목으로 22억원을 지급하고 해외여행 등의 개인적인 비용을 법인카드로 처리해, 이 중 일부가 국세청 조사에서 적발되기도 했다. 

이와 더불어 이번 검찰에 송고된 고소장에는 김 회장이 자신의 아들이 운영하고 있는 참존 계열사에 부당하게 대출을 해줘 회사에 손해를 끼쳤는 내용과, 해외여행 등 개인 비용 10억원 이상을 법인카드로 처리했다는 주장이 담긴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우선 사실관계를 확인한 뒤 김 회장 소환 여부를 검토한다는 방침이다.

한편 참존은 약사 출신인 김 회장이 1984년 설립한 회사로 청개구리 광고로 유명해져 1990년대 호황을 누렸지만 2000년대 들어 브랜드숍 등에 밀려 현재는 50위권 밖으로 밀려난 상태다.

최근에는 징코, 디에이지, 닥터 프로그 등의 브랜드로 제품을 판매하고 있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