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지난 14일 오전 인사청문회 준비 사무실이 마련된 서울 종로구 사직로 적선현대빌딩으로 출근하며 머리를 쓸어 넘기고 있다./사진=뉴시스

[월요신문=박현진 기자]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 자료가 국회에 접수되면서 야권의 공격 지점도 조금씩 윤곽을 드러내고 있다.

현재까지 조 후보를 둘러싼 논란 중 대표적인 것은 남한사회주의노동자동맹(사노맹) 사건 연루를 비롯해 사모펀드 74억 투자약정, 부인의 위장매매 의혹, 위장전입과 종합소득세 수백만원 '지각 납부' 논란 등이다.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은 조 후보자 지명 철회를 공식 요구하며 이미 총공세에 들어간 상태다.

우선 사노맹 연루는 한국당 황교안 대표가 '국가 전복을 꿈꿨던 사람'이라고 공개적으로 조 후보를 비판하면서 가장 먼저 이슈로 떠올랐다.

조 후보는 울산대 전임강사이던 1993년 사노맹 산하 조직인 '남한사회주의과학원(사과원)' 강령연구실장으로 활동한 혐의로 기소됐다.

이후 그는 6개월 동안 구속 수감됐으며 대법원에서 국보법 위반으로 징역 1년에 집행유예 2년의 확정판결을 받았다.

한국당은 “사노맹은 자유민주주의 체제를 부정한 집단”이라며 조 후보의 법무부장관 임명을 반대하고 있다.

김진태 의원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조 후보가 사노맹 기관지 '우리사상 2호'는 무장봉기를 선동했다"며 "조 후보는 이석기보다 위험한 인물"이라고 주장했다.

조 후보는 앞서 사노맹 논란과 관련, "장관 후보자가 되니 과거 독재정권에 맞서고 경제민주화를 추구했던 활동이 2019년에 소환됐다"며 "20대 청년 조국은 부족하고 미흡했다. 그러나 뜨거운 심장이 있었기 때문에 국민의 아픔과 같이하고자 했다"고 언급한 바 있다.

투자건에 대한 언급도 이어질 전망이다. 사모펀드 투자 건의 경우 조 후보 가족이 총재산 56억4244만원보다 많은 74억5500만원을 '블루코어밸류업1호 사모투자합자회사'에 출자하기로 약정한 것이 드러나면서 불거졌다.

약정금액은 조 후보자의 배우자인 정경심 씨가 67억4500만원, 아들(28)과 딸(23)이 각각 3억5500만원이다.

조 후보 가족이 사모펀드 투자 약정을 한 시기는 그가 청와대 민정수석으로 임명되고 두 달 가량이 지난 시점이다.

야권에서는 특히 아직 20대인 조 후보의 아들과 딸이 어떻게 7억원이나 되는 규모의 투자를 약정했는지 그 배경을 집중 검증한다는 방침이다.

또한 고위 공직자인 청와대 민정수석이 수익성도 불투명한 펀드에 재산 규모보다 많은 금액의 투자약정을 한 점도 도마 위에 오를 것으로 보인다.

위장매매 의혹도 관심사다. 부인 정경심 씨는 조 후보가 민정수석 재직 중이던 2017년 11월 27일 부산 해운대구 아파트를 조 후보의 친동생 전 부인인 조모 씨에게 3억9000만원에 매각한 바 있다.

이를 두고 야권에서는 정씨가 다주택자 논란을 피하기 위해 조씨에게 위장매매를 한 게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된 것.

그밖에 2014년 말 조모씨가 매입한 해운대구 빌라에 전남편과 전 시어머니인 조 후보의 친동생과 어머니가 전입한 것으로 알려진 점도 석연치 않은 부분이다.

이 빌라는 조씨 소유인데도 임대인이 정씨, 임차인이 조씨로 돼 있어 실제로는 조 후보의 부인 정씨가 실소유주일 수 있다는 것.

조 후보가 울산대 조교수 시절인 1999년 10월 7일, 당시 8살이던 딸과 함께 한달 반 동안 부산 해운대구 아파트에서 서울 송파구 풍납동으로 주소지를 옮긴 데서 위장전입 의혹도 함께 제기되고 있다 있다.

한편 부인 정씨가 인사청문 요청안 제출 직전인 지난 11일 종합소득세 2건으로 각각 259만원, 330만원, 총 589만원을 지각 납부한 것도 청문회에서 거론될 것으로 예상된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