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청문회를 앞두고 있는 조국 후보/사진=뉴시스

[월요신문=정세진 기자]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가 야당인 자유한국당측의 각종 의혹 제기로 집중 포화를 맞고 있다. 

그 주요 쟁점으로는 동생의 위장이혼과 위장매매, 사모펀드 투자, 그리고 딸의 의학전문대학원 장학금 등이 거론된다. 

먼저 '위장이혼·위장매매' 의혹에 대해서는 조 후보 동생의 전처가 직접 해명에 나선 상태다. 

조 후보 동생의 전처인 조모(51)씨는 19일 오전 인사청문회준비단을 통해 기자들에게 "저는 위장이혼을 하지 않았다"며 의혹을 부인했다. 

조 씨는 경제사정 등 문제로 2009년 4월 남편과 합의 이혼한 것으로 알려졌으나 2014년 12월 부산 해운대 우성빌라 매입과 관련해 논란에 휩싸였다.

조 후보 측이 빌라 매매 과정에서 매입자금을 조씨에게 지급해 위장 이혼이 아니냐는 주장이 제기된 것이다.

이에 조씨는 "돈을 받은 것은 사실이지만 이는 어디까지나 위자료와 자녀 양육비 명목"이라고 강조했다. 
 
조 후보 가족이 총 재산보다 많은 75억여 원을 투자 약정하고 10억5000만 원을 실제 투자한 사안의 경우, 사모펀드 운용사 코링크프라이빗에쿼티(PE)의 실소유주가 친척이라는 의혹이 나오고 있다.

그러나 '조국 펀드'로 알려진 블루코어밸류업 1호 사모투자합자회사가 투자한 가로등 자동점멸기 생산업체 '웰스씨앤티'는 입장문을 통해 "조국이라는 명망가 가족이 우리 같은 소기업에 투자했을 것이라고 누가 짐작했겠느냐"며 해당 의혹을 반박했다. 

한편 딸 조모씨의 부산대 의전원 장학금 문제도 야당의 공격 대상 중 하나이다.

한국당 곽상도 의원이 공개한 부산대 장학금 지급 자료에 따르면 조모씨는 2015년 입학 휴 2016∼2018년 매 학기 200만원씩 총 1200만원의 장학금을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한국당측은 "조씨가 2015년 1학기 3과목을 낙제해 유급당하고, 장학금을 수령 중이던 2018년 2학기에도 1과목을 낙제해 유급된 적이 있다"며 부정 수급일 가능성을 거론하고 있다. 

그러나 청문회준비단은 "조 후보는 딸이 장학금을 받은 사실 외에 장학금 선정 기준과 절차는 잘 모르고 관여하지 않았다"며 부인하고 나섰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연이은 한국당의 의혹 제기에 "사실상 조 후보 가족을 상대로 '무차별적 인권침해'를 가하고 있다"며 역공을 취하는 모습이다. 

이는 조 후보 지명 이후 쏟아진 각종 의혹을 내부적으로 검증한 결과 '결정적 흠결'이 없다는 판단에 따른 것으로 분석된다. 

더구나 조 후보 개인의 문제를 넘어 동생 부부의 위장 이혼 등 가족과 관련련 사생활까지 파헤치는 것은 지나치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민주당 박광온 최고위원은 "한국당은 막상 조 후보의 자질을 판단하기 위한 인사청문회 날짜는 잡지 않고 사실상 회피하고 있다"며 "정책 검증은 뒤로 미루고 온갖 의혹 제기로 본질을 희석시키려는 의도"라고 비판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