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일 외교부로 초치된 니기나가 도모후미 주한 일본대사관 경제공사/사진=뉴시스

[월요신문=정세진 기자] 외교부가 19일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출 문제와 관련해 주한 일본대사관 관계자를 초치했다.

권세중 외교부 기후환경외교국장은 이날 니기나가 도모후미 주한일본대사관 경제공사를 외교부 청사로 불렀다고 밝혔다.

권 국장은 니시나가 공사에게 일본이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의 해양 방출을 계획하고 있다는 국제환경단체의 주장에 대한 해명을 요청했다. 

정부 측은 원전 오염수 문제와 관련해 적지 않은 우려를 하고 있다는 점을 전달하고, 일본 정부의 구체적인 처리계획 설명 요청을 담은 구술서를 전달했다고 외교부 관계자는 전했다. 

이 관계자에 따르면 구술서에는 “대한민국 정부는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의 처리 결과가 양국 국민의 건강과 안전, 나아가 해양으로 연결된 국가 전체에 미치는 영향을 매우 엄중하게 인식하고 있다”고 언급돼 있다. 

구술서는 외교부의 외교공문서 중 하나로 통상 질의, 의뢰, 통고 등 다양한 경우에 사용된다.

일본측에서도 이전부터 독도 문제나 과거사 갈등에 대해 우리 외교부에 구술서를 전달해 온 바 있다.

아울러 외교부는 구술서를 통해 원전 오염수의 해양방출 보도와 국제환경단체가 주장하는 사항에 대한 사실관계 확인 및 향후 처리계획 등에 대한 일본 정부의 공식적인 답변을 요청하는 내용도 전달했다. 

지난 2011년 3월 11일 발생한 후쿠시마 원전 사고는 일본 역사상 최악의 원전 참사로 기록되고 있다. 

외교당국은 일본 정부가 국제사회에도 후쿠시마 원전 처리 계획 등을 포함한 제반 대책을 보다 투명하고 구체적으로 설명해달라고 요청하는 내용도 담긴 것으로 전해졌다.

국제환경단체 그린피스의 숀 버니 독일사무소 수석 원자력 전문가는 최근 ‘이코노미스트’지에 “아베 내각과 도쿄전력이 후쿠시마 제1 원전에 쌓여있는 고준위 방사성 오염수 100만t 이상을 태평양에 방류할 계획을 추진하고 있다”며 “특히 한국은 위험에서 벗어나기 어렵다”는 내용의 글을 기고했다.

앞서 김인철 외교부 대변인은 지난 13일 브리핑으르 통해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출 문제에 적극적으로 대응해 나가겠다고 밝힌 바 있다.

이와 같은 조치는 일본의 후쿠시마 원전 처리 오염수 해양 방출에 대해 우리 정부가 일본에 직접 외교적으로 대응할 것을 시사하는 제스처로 풀이된다.

외교부는 그동안 북서태평양 보전실천계획 정부 간 회의나 국제원자력규제자회의 등 관련 다자회의와 한일 간 국장급협의, 해양환경정책회의, 환경공동위 등 여러 양자회의를 계기로 일본 측에 우리의 우려를 지속해서 표명하는 한편 관련 설명을 요구해 왔다. 

이번에 구술서로 전달 방식을 바꾼 것은 일본에 대한 항의의 뜻을 보다 강력하게 표명한 것으로 볼 수 있따. 

특히 대사관 관계자를 초치한 것은 한일 갈등 속에 향후 이 문제를 국제여론화하기 위한 첫 단계라는 게 외교 전문가들의 분석이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