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임 1개월을 맞은 정의당 심상정 대표/사진=뉴시스

[월요신문=정세진 기자] 심상정 정의당 대표가 19일 취임 1개월 기자간담회를 갖고 유능한 정당의 수장으로서 한국형 경제 성장전략을 보여주겠다는 전략을 전했다. 

심 대표는 이날 간담회에서 “여야 거대 양당과 문재인 정부 모두 민생경제가 가야할 길을 잃어버렸다”며 “진보의 성장전략을 선보일 ‘그린뉴딜경제위원회’를 내달 중 발족시킬 것”이라고 밝혔다. 

문재인 정부의 경제정책에 대한 비판의 말도 빠지지 않았다. 특히 소득주도 성장이나 공정경제, 혁신경제 등에 대해 “제시 방향은 옳았으나 현실에서 궤도를 이탈했다”고 지적했다. 

또한 그는 현 정부가 시장구조개혁은 뒷전으로 놓아둔 채 혁신성장은 대기업 성장정책으로 가고 있다며 날을 세웠다.  

자유한국당에 대해서는 “연일 경제위기를 말하고 있지만 정작 대안을 제시하지는 못하는데다 국민을 상대로 경제 위기 공포 마케팅에만 몰두하고 있다”며 이에 대한 시정을 촉구했다. 

심 대표는 앞으로 우리 경제가 당면한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시장구조개혁 전면화만이 답이라며 “과감한 경제민주화와 공정경제 실현으로 결실을 맺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4차 산업혁명과 미래성장산업에 대한 과감한 국가투자로 대한민국의 미래먹거리를 책임지는 것이 정의당의 역할이라는게 심 대표의 주장이다. 

심 대표는 "위원회는 대한민국 경제 비전과 경제 구조를 설계하는 드림팀으로 구성될 예정"이라고 비전을 밝혔다. 

아울러 정의당은 청년을 위한 정당을 만들기 위해 18세 미만으로 구성되는 ‘청소년특별위원회’와 ‘대한민국 청년페스티벌 추진위원회’를 발족시킬 예정이라고 전했다. 

한일군사보호협정(지소미아)에 대한 언급도 나왔다. 심 대표는 "지소미아 폐기는 한일관계의 단순한 지렛대를 넘어 ‘뉴 노멀 시대’에 맞는 새로운 외교·안보 전략"이라고 천명했다. 

남북 관계와 관련해서는 "북미가 주연이고 우리가 조연에 머무는 통미봉남 상황을 지켜보기보다 전략적 인내가 필요하더라도 북한의 도발과 망언에 적절히 완급을 조절해 대응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정의당이 사활을 걸고 있는 선거제 개혁과 관련해해서는 “당장 내일부터 비상행동에 돌입하겠다”고 선언했다. 

심 대표는 “이달 중으로 정치개혁특별위원회 차원에서 선거제 개혁안을 의결해야 한다”며 “12월말까지 선거제 개혁을 완수하고 내년 총선을 안정적으로 치르기 위한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최근 국회 인사청문회를 앞두고 있는 장관 후보자 등에 대해서는 철저한 인사 검증을 예고하면서도 섣부른 판단은 경계해야 한다는 입장을 전했다. 

심 대표는 “정치권 안팎에서 제기되는 여러 의혹과 관련해 조 후보자 측에 별도 소명을 요청할 것”이라면서도 “조 후보자 관련 수많은 의혹이 나오나 후보자 측에서 어떤 소명 등이 되지 않은 상태에서 판단하기엔 이르다는 말씀을 드린다”고 강조했다. 

그는 “정의당에서는 현재 철저한 검증이 필요한 분들이 세분 정도 계신다고 본다”며 “김현수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은성수 금융위원장 후보자에 대해 철저히 검증할 생각”이라고 말했다. 

한편 정치권에서는 최근 정의당이 임명 반대나 부적격 입장을 밝힌 고위공직자들이 줄줄이 낙마하면서 ‘정의당 데스노트’라는 말이 유행하고 있다. 

‘데스노트’의 실제 주인공이 된 인물로는 안경환 전 법무부장관 후보를 비롯해 최정호 전 교통부장관 후보, 조동호 전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후보 등이 꼽힌다. 

심 대표는 그러나 “정의당의 ‘데스노트’은 정의당 것이 아니라 국민의 것”이라며 국민 상식과 눈높이에 따라 후보를 철저히 검증하겠다는 입장을 거듭 밝혔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