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문수 전 경기도지사/사진=뉴시스

[월요신문=정세진 기자] 김문수 전 경기지사가 김무성 자유한국당 의원에 대해 강경한 입장을 고수하고 나섰다.

김 전 지사는 20일 비박(비박근혜)계로 탄핵의 조력자가 된 김 의원에게 “당신은 앞으로 천년 이상 박근혜의 저주를 받을 것”이라고 맹공을 펼쳤다. 

이는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당시 김 전 의원이 찬성 입장을 보인 것에 대한 비난의 뜻을 강경하게 표현한 것이다.

이날 마련된 토론회는 보수 우파의 통합을 논의하는 자리였으나 김 전 지사의 발언으로 인해 이견차를 확인했다는 게 정계 관계자들의 이야기다.

김무성·정진석 의원 등을 중심으로 모인 '열린토론, 미래'에서 주최한 '대한민국의 미래와 보수통합' 토론회에서의 화두는 박 전 대통령 탄핵이었다.

김 의원은 "분열된 보수 우파를 통합해 내년 총선에 우파 단일후보를 내자"고 제안했으나, 탄핵 논란만 반복되는 모습만 연출됐다.

김 전 지사는 "문재인 대통령부터 임종석 전 비서실장, 노영민 비서실장을 다 아는데 이 사람들은 완전히 빨갱이"라며 "청와대가 뻘건 사람이 앉아서 온 나라를 망치고 있는데 박근혜를 구속시키면 됐지 이명박까지 구속시키나"라며 날을 세웠다.

그는 "박 전 대통령이 탄핵된 이후로 너무 괴로웠다. 김무성 대표도 그렇고 우리 다 박근혜 도움 받은 것 아니냐"며 참석자들에게 호소하기도 했다.

김 전 지사는 "적어도 저는 박 전 대통령이 저보다 더 깨끗한 사람이라 확신한다. 죄 없이 감옥 간 사람을 석방시키는 게 정치인데 한국당이 정신이 빠졌다"는 언급도 덧붙였다.

그런가 하면 김 의원 측에서는 김 전 지사가 '박근혜의 저주'를 언급한 것에 대한 쓴소리가 이어졌다.

김 의원은 "민주화 투쟁의 상징인 김문수 입에서 나올 말은 아니다. 개인에게 특정 입장을 강요하는 것은 실망스럽다"는 말이 나왔다.

토론회에 참석한 옛 비박계 의원들도 일제히 김 전 지사의 발언에 반박하고 나섰다.

이를 두고 야권 관계자들은 “건전한 야당의 역할을 논의해야 할 자리가 사실상 탄핵 책임론으로 변질됐다”며 한숨을 짓기도 했다.

김 전 지사는 내년 총선 공천과 관련해 "총선 공천을 대폭적으로 물갈이해야 한다"며 "현재 정치권에 있는 사람들은 역사적 책임을 피할 길이 없다. 너무나 잘못된 시간을 보내왔다"고 주장했다.

김무성 의원은 "탄핵에 대해선 이야기가 시작되면 끝이 없을 것이고 결론이 나지 않는 논쟁일 것"이라면서도 박 전 대통령에 대해 "너무 부당하게 탄압하고 있다는 점은 인정한다“고 의견을 밝혔다.

김 의원은 "이번에 한해 국민여론조사경선을 통해 국민이 원하는 후보를 뽑자"며 "양지에서 그동안 비교적 편하게 선거 당선됐던 다선 중진들은 이제 자기희생으로 수도권으로 올라와야 한다"며 당 비주류의 협조를 요청했다.

앞서 김 의원은 유승민 전 바른미래당 대표가 통합의 우선순위임을 강조한 바 있다. 또한 그는 바른미래당 내부에서 안철수 전 의원의 영입을 주장한 바 있다.

한편 이날 토론회 도중 김 전 지사는 이명박 전 대통령의 탄핵과 구속에 대해 “다스 가지고 구속을 해야 한다면 문재인 이분은 당장 총살감”이라고 격한 발언을 쏟아내 논란이 예상된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