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일 인사청문회 준비 장소로 출근하는 조국 법무부장관 후보/사진=뉴시스

[월요신문=정세진 기자]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가 연이은 야당의 공세에 불쾌함을 표시하고 나섰다.

특히 20일 김진태 자유한국당 의원이 조 후보의 선친 묘소를 찾아가 촬영한 사진을 공개하자 논란이 더욱 불이 붙는 모습이다.

이날 김 의원은 본인의 페이스북을 통해 “조 후보 아버지 묘소에 가봤다”며 묘소의 주소와 비석 사진을 공개했다.

비석에는 조국 교수 가족의 실명이 적혀 있었는데, 김 의원은 조 후보 동생의 전처 이름을 두고 “조 후보의 아버지는 6년 전에 돌아가셨고, 며느리는 10년 전에 이혼했다는데 이혼했다는 며느리를 비석에까지 새겨 넣었다. 그 이유를 조 후보는 답변하길 바란다”며 ‘위장이혼’ 의혹을 언급했다.

이에 조 후보 인사청문회 준비단은 “모 국회의원님이 후보자 선친 묘소까지 찾아가 사진을 찍고 비석에 새겨진 손자, 손녀 등의 이름까지 모두 공개했다”며 불쾌감을 드러냈다.

또한 조 후보 측은 “자녀, 미성년자에 대해서는 특히 사생활 보호를 해주시기를 다시 한 번 간곡히 요청드린다”고 전했다.

조 후보 측이 지적한 부분은 김 의원이 SNS에 조 후보자 가족이 실명이 적힌 비석 사진을 가리지 않고 그대로 공개한 점, 그로 인해 사생활 등이 과도하게 노출된 점 등에 관한 것이다.

한편 김 의원이 사진을 올린 SNS 게시물에는 “명백한 증거를 잡았다. 고생하셨다”라며 김 의원의 행동을 지지하는 의견의 댓글이 주로 달렸다.

다만 일부 네티즌들은 “조상 묘까지 찾아 가다니 그건 좀…”이라며 부정적인 의견을 보이기도 했다.

김 의원은 조 후보의 동생이 전처 조모(51)씨와 ‘위장 이혼’을 한 게 아니냐는 의혹을 제기하고 있다.

조씨는 2009년 4월 조 후보자 동생과 합의 이혼했지만, 최근까지 조 후보자 집안과 부동산 거래 등 교류를 이어갔다는 것이 김 의원 주장의 근거이다.

김진태 한국당 의원 역시 “이혼한 지 4년이 지난 상황에서 묘비에 이름을 올렸다는 것은 사실상 며느리로 인정했다는 이야기”라며 위장이혼설에 힘을 보탰다.

김 의원은 20일 국회 정론관 기자회견을 통해서도 “조 후보자의 아버지는 2013년 7월 사망해 부산 강서구 금병산 창녕 조씨 문중 묘지에 묻혔다”면서 “가서 비석을 확인해보니 ‘며느리 조○○’이라는 이름이 그대로 적혀있었다”고 밝혔다.

그의 주장에 따르면 “시부모가 사망한 뒤 이혼할 경우 비석에서 이름을 파달라는 경우는 있지만, 시아버지가 사망했을 때 이미 이혼한 경우에는 굳이 이름을 새겨달라는 경우가 없다”고 주장했다.

조 후보의 동생은 전처 조씨와 2009년 4월 합의 이혼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 의원은 아울러 조 후보의 딸에게 3년간 장학금 1200만원을 준 부산대 의학전문대학원 노모 교수가 올해 부산의료원장이 된 것과 관련해 “당 차원에서 뇌물수수, 알선수재, 직권남용, 업무방해 등에 대한 법리검토를 하고 있다”며 맹공을 퍼붓고 있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