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각종 의혹에 휩싸인 조국 법무부장관 후보/사진=뉴시스

[월요신문=정세진 기자]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와 관련한 각종 의혹이 연일 커지면서 청와대와 여당에서마저도 그를 끝까지 엄호해야 할지 고심하고 있는 분위기다.

특히 문재인 대통령의 국정수행 지지율이 46.7%로 두달 여만에 부정적으로 돌아서며 불안한 기류가 감지되고 있다.

22일 리얼미터가 TBS 의뢰로 실시한 8월 3주차 주중 집계(19~21일)에서 문 대통령 국정수행을 지지한다는 의견은 지난주 대비 2.7%포인트 하락했다.

집권여당인 더불어민주당 지지율 또한 6주 만에 30%대로 하락한 것으로 나타나면서 우려가 확산되는 모습이다.

우선 청와대에서는 아직까지 “시시비비는 청문회에서 가릴 일”이라며 조 후보 임명 건을 정면 돌파하겠다는 의견이 우세하다.

윤도한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지난 21일 청와대 브리핑을 통해 조 후보와 관련된 각종 의혹에 대해 선을 긋고 나섰다.

다만 조 후보를 둘러쓴 의혹 중 딸의 대학입시 문제는 국민들의 가장 예민한 부분을 건드렸다는 점에서 청와대로서도 엄호가 쉽지 않을 것이라는 주장도 나온다.

만약 딸의 장학금 특혜 의혹과 논문 논란에 제대로 대응을 하지 못할 경우 상황이 최악으로 치달을 수 있어 여론을 지켜봐야 한다는 것.

고려대와 서울대에서 조 후보 딸 논란과 관련해 잇따라 촛불집회를 열기로 하자 청와대의 고민은 더욱 커지고 있다.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서까지 조 후보 임명을 놓고 여론싸움이 진행 중이어서 정면 돌파는 더욱 쉽지 않을 전망이다.

지난 12일 게시된 ‘조국 전 청와대 민정수석의 법무장관 임용을 반대합니다’라는 제목의 청원 글에 22일 오전 9시40분 현재 10만5844명이 참여했다.

21일 조 후보의 딸이 고려대에서 받은 학사 학위를 취소시켜달라는 국민청원 2건의 경우 ‘확인되지 않은 사실이 포함됐다’는 이유로 비공개 처리된 상태다.

한편 더불어민주당 당원들 사이에서도 조 후보자의 거취를 두고 찬반양론이 첨예하게 대립하고 있다.

22일 오전 당원플랫폼 자유게시판에 오른 조 후보자 관련 글들을 보면 ‘조 후보를 당이 지켜야 하며 제대로 대응해야 한다’는 입장이 대부분이다.

그러나 ‘문재인 대통령이나 당 지지율에 악영향을 줄 수 있어 자진 사퇴해야 한다’는 의견도 만만치 않아 논란이 예상된다.

찬성 입장에서는 “조 후보자가 낙마하면 거기서부터 문재인 정부가 흔들릴 것”이라고 우려의 목소리를 표하고 있다.

반면 반대 입장에서는 문재인 대통령을 위해 조 후보가 사퇴하는 것이 옳다는 주장도 제기됐다.

한 당원은 조 후보의 딸 의혹과 관련해 “다른 건 다 이해를 한다고 해도 고2 딸의 논문은 아니지 않나”고 언급했다.

또한 “민주당을 위해서 조국은 사퇴하라”며 “아무리 봐도 국민정서상 맞지 않는다”는 글들도 있어 향후 그의 거취를 둘러싼 여론이 어떻게 흘러갈지 예측하기 힘든 상황이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