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구 금융위원장이 27일 오전 서울 종로구 금융위원회 대회의실에서 열린 일본 수출규제 대응 금융권 간담회에서 모두발언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월요신문=윤주애 기자] 최종구 금융위원장이 27일 오전 금융위에서 '금융시장 동향 점검 및 일본 수출규제 대응 간담회'를 주재하면서 신속하고 충분한 금융지원을 지속하겠다고 밝혔다.

이날 간담회에는 금융위 사무처장, 금융정책국장, 금융산업국장, 자본시장국장을 비롯해 정책금융기관(산은, 기은, 신보, 기보, 무보, 수출입은행), 은행연합회와 시중은행(우리‧신한‧농협‧국민‧하나‧부산은행), 한국거래소, 금융투자협회, 금융감독원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최 위원장은 글로벌 금융시장의 불확실성과 변동성 확대에 따른 국내 금융시장 상황을 점검하고, 증권유관기관의 중심적 역할을 당부했다.

미국과 중국의 무역갈등이 고조되고 홍콩사태, 글로벌 경기둔화 우려 등 다양한 리스크 요인이 중첩적으로 가세하면서, 국제적으로 주가· 환율 등의 변동성이 크게 확대되고 있다. 국내 금융시장도 글로벌 시장의 영향을 받으며 주식시장, 외환시장의 변동성이 커지고 있다.

특히 오는 28일부터 일본의 화이트리스트 배제조치가 시행될 예정이다.

최 위원장은 "지난 2일부터 금융당국과 정책금융기관, 시중은행이 함께 일본 수출규제 '금융부문 비상TF'를 본격 가동하고 있다"며 "피해기업에 대한 애로상담을 토대로 만기연장, 신규지원 등을 제공 중이며, 8월 5일부터 23일까지 총 130건에 대해 2654억원 규모의 금융지원이 이뤄졌다"고 설명했다.

그는 "아직까지는 금융기관을 통해 직접적이고 심각한 피해를 입은 기업이 파악되지 않았다"면서도 "현재 일본 수출규제로 인해 직접적인 피해가 예상되는 기업을 중심으로 금융지원을 집중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이낙연 국무총리는 이날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최근 문제가 되고 있는 해외 금리 연계 파생결합상품의 대규모 원금손실 사태와 관련해 "금융당국이 파생상품 설계부터 판매까지 문제는 없었는지, 원금손실 가능성 등의 정보가 투자자들께 상세히 제공됐는지 등을 철저히 조사해달라"고 주문했다. 이어 환율·유가·주가 등을 기초로 하는 고위험 파생상품에 대한 점검도 당부했다.

그는 "금융기관의 손해배상책임을 강화하는 내용의 금융소비자보호법안 5건이 국회에 계류 중"이라며 "국회의 빠른 입법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