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요신문=고은별 기자]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연루된 ‘국정농단’ 사건에 대한 상고심이 29일 열린 가운데 대법원 선고 직후 삼성전자가 이례적인 입장문을 발표, 그 의도에 관심이 모아진다.

삼성전자는 이날 오후 이 부회장에 대한 대법원 선고가 끝난 뒤 “이번 사건으로 인해 그 동안 국민 여러분께 심려를 끼쳐드려 대단히 송구스럽게 생각한다”며 “앞으로 저희는 과거의 잘못을 되풀이하지 않도록 기업 본연의 역할에 충실하겠다”는 입장문을 발표했다.

반성과 재발 방지를 다짐하며 위기를 극복하고 국가경제에 이바지할 수 있도록 도움과 성원을 부탁하는 내용도 담았다. 삼성이 이 부회장의 수사 및 재판과 관련해 공식 입장을 내놓은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앞서 삼성은 2016년 하반기 국정농단 의혹 사건이 시작된 이후 3년여 동안 이 부회장의 구속 기소, 1심 실형 판결, 2심 집행유예 판결 등 주요한 일들이 있었지만 공식적인 입장을 한번도 밝히진 않았다.

재계에서는 이번 삼성의 입장 발표가 매우 이례적인 일이라는 시각과 함께 내부에서 느끼는 위기감이 예상보다 큰 것으로 보인다는 해석을 내놓고 있다.

재계 관계자는 “대법원 선고를 계기로 국민들에게 반성의 뜻을 밝혀 과거의 관행과 잘못에 대해 선을 그으면서, 국정농단 사건 이후 한 사건에 대한 수사가 새로운 수사를 낳고 수사결과도 나오기도 전 경영진이 여론재판의 피의자 신분이 돼 리더십이 마비되는 악순환에 대한 답답함과 위기감을 호소한 것”이라고 말했다.

현재 삼성 내부에서 느끼는 위기감이 바깥에 알려진 것보다 훨씬 더 심각해 ‘위기를 돌파할 기회를 달라’고 호소할 수밖에 없는 긴박한 상황이라는 것이다.

재계에서는 2016년 하반기 국정농단 의혹 사건이 시작된 이후 꼬리에 꼬리를 무는 수사가 이어지며 삼성의 리더십이 무너졌다는 우려가 팽배하다.

아울러 국정 농단과 관련한 무수한 압수수색과 관계자 소환, 이 부회장과 미래전략실 수장들의 구속, 삼성바이오로직스 분식회계 의혹 수사, 이명박 전 대통령 사건 관련 압수수색 과정에서 파생된 노조 수사 등이 이어지면서 삼성 임직원들의 사기마저 바닥으로 떨어졌다고 보고 있다.

이를 두고 재계에서는 삼성이 이런 상황에서 실적 악화, 일본 수출 규제, 미중(美中) 무역 갈등 격화 등이 겹치는 ‘퍼펙트스톰’을 맞았다는 분석을 내놓는다.

또 삼성전자가 최근의 실적 악화와 수출 규제, 무역 갈등을 돌파하기 위해서는 그 어느 때보다 오너의 비전과 경영진의 실행력, 임직원들의 도전정신이 필요로 하지만 꼬리에 꼬리를 무슨 수사와 압수수색으로 오너와 경영진, 임직원들 모두가 위축돼 있다는 관측이다.

재계 관계자는 “지금 같은 상황이 지속되면 아예 도태될 수 있는 상황인 만큼 제대로 맞서 이겨낼 수 있도록 ‘기회를 달라’고 호소하고 있는 것”이라면서 “리더십 위기 등으로 3년여 시간 동안 미래 준비를 못했는데, 더 이상 이런 상황이 이어지면 파국을 맞을 수 있다는 절박감으로 기회를 달라고 요청하는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