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 현대·기아차

[월요신문=지현호 기자] 현대·기아차가 기업문화 혁신을 위한 직원 인사제도 개편에 나선다.

2일 현대자동차와 기아자동차는 급변하는 미래 경영환경 대응과 기업문화 혁신을 통한 미래 경쟁력 강화를 위해 9월부터 새로운 인사제도를 시행한다고 밝혔다.

새 인사제도는 직급과 호칭, 평가, 승진 등 인사 전반에 걸쳐 큰 폭으로 개편됐다.

먼저 일반직 직급을 기존 직위와 연공중심의 6단계에서 역할에 따라 4단계로 단순화시켰다.

이에 따라 5급사원과 4급사원은 G1으로, 대리는 G2, 과장은 G3, 차장과 부장은 G4로 통합되며, 호칭은 더욱 단순화해 G1~G2는 ‘매니저’, G3~G4는 ‘책임매니저’ 2단계로 통합된다.

팀장, 파트장 등 보직자는 기존처럼 직책을 호칭으로 사용키로 했다.

양사는 직급과 호칭체계 변화를 통해 직원들이 연공이 아닌 업무 전문성을 바탕으로 일하고, 수직적인 위계구조가 개선돼 의사결정 속도와 업무효율성이 높아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직원 평가방식도 상대평가에서 절대평가로 바꾸고 승진연차 제도는 폐지했다.

절대평가로 평가방식을 변경한 이유는 단순히 평가 관점에서 벗어나 직원육성 관점의 성과관리와 상호협업 문화를 조성하기 위한 것이다.

또 평가의 공정성을 높이기 위해 평가과정에서 동료간 업무역량에 대해 코멘트할 수 있는 제도 등을 신설했다. 

승진연차 폐지는 역량과 전문성을 갖춘 인재들이 조기에 성장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기 위한 조치다. 예를 들면 G3로 승진한 직원은 바로 다음해 G4 승진 대상자가 될 수 있다.

현대∙기아차 관계자는 “최근 대내외 경영환경이 급변하고 있어 새로운 전환점이 필요한 시기라는 것을 임직원이 공감하고 있으며, 이를 반영해 인사제도 개편을 추진했다”고 말했다. 

또한 “전통적 제조업의 인사제도인 연공 중심, 수직적인 위계구조에서 탈피해 새 인사제도를 기반으로 일하는 방식과 의사결정 방식을 변화시켜 미래산업에 빠르게 대응 할 수 있는 민첩한 조직체계를 구축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현대차그룹은 지난 4월 임원 인사제도를 개편한 바 있다. 기존 이사대우와 이사, 상무까지의 임원 직급 체계를 상무로 통합해 기존 사장 이하 6단계 직급을 4단계(사장, 부사장, 전무, 상무)로 축소시켰다. 또 연말 정기 임원인사를 연중 수시인사 체계로 전환했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