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경제 기여도 55조원 달성 등 비전 2030 선포

2일 오후 인천공항공사 대강당에서 열린 '인천공항 비전 2030 선포식'에서 구본환(왼쪽) 인천공항공사 사장이 공사 신비전 슬로건인 '글로벌 공항산업 Leading Value Creator' 선포하는 퍼포먼스 직후 공사 직원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인천공항공사

[월요신문=고은별 기자] 인천국제공항공사가 2030년 세계 1위 공항 도약을 내건 새로운 비전을 발표했다.

인천공항공사(사장 구본환)는 2일 오후 대강당에서 ‘인천공항 비전 2030 선포식’을 개최했다.

공사는 2030년까지 ▲국제항공운송지표(ATU) 세계 1위 공항 도약 ▲매출액 5조원 달성 ▲국민경제 기여도 55조원 달성 ▲고용창출 기여도 101만명 달성을 목표로 내걸었다. 인천공항을 연간여객 1억2000만명이 이용하는 초(超)격차 공항이자, 대한민국의 신성장거점이 되는 공항경제권으로 육성한다는 계획이다.

우선 공사는 국토교통부·인천광역시·인천경제자유구역청 등 관계기관과 협업체계를 구축해 인천공항에 항공·관광·물류·첨단산업이 융합된 ‘한국형 공항경제권 비즈니스 모델’을 구현한다.

인천공항을 대한민국 대표 공항경제권이자 글로벌 경제허브로 육성함으로써 국민경제 기여도 55조원, 고용창출 기여도 101만명의 대한민국 신성장거점으로 발전시킨다는 구상이다.

이를 위해 첨단산업(경박단소형 첨단 조립·가공·제조 클러스터, 바이오, 신소재 산업 등)의 글로벌 제조사 서플라이 체인을 구축해 동북아 최대 규모의 첨단산업 허브를 구현하고 2030년까지 스타트업 기업 100개를 육성하는 한국형 실리콘 밸리를 조성한다.

아울러 Fedex 등 글로벌 3대 특송사의 아태지역 허브를 포함해 공항적합업종 글로벌 100대 기업을 인천공항에 유치한다는 계획을 갖고 있다. 또한 공사는 파라다이스 시티, 인스파이어 복합 리조트와 연계한 복합상업시설을 개발하고 인천공항을 중심으로 주변지역과 연계한 휴양관광벨트를 구축할 예정이다.

공사는 인천공항의 취항도시를 현재 180개 도시에서 2030년 250개 도시로 대폭 확대해 동북아시아 최고 수준의 네트워크 연결성을 확보한다. 이를 통해 연간여객 1억2000만명이 이용하는 초대형 메가허브 공항으로 발전시켜 나간다. 결과적으로는 매출액 5조원 달성을 비롯, 국제항공운송지표 기준 세계 1위 공항으로 도약해 전 세계 공항 중 최고 수준의 항공운송 경쟁력을 확보할 방침이다.

이와 함께 인천공항을 이용하는 우리 국민들의 이용 편의를 제고하기 위해 심야시간 대중교통편 확대 등 인천공항에 대한 접근성을 높이는 방안도 국토부 등 관계기관과 함께 협의해 나갈 예정이다.

공항공사는 인공지능(AI), 사물인터넷(IoT) 등 4차 산업혁명기술을 융합해 인천공항의 운영절차 전반과 고객 서비스도 혁신적으로 개선한다.

구본환 인천공항공사 사장은 “인천공항은 국민 여러분의 관심과 정부기관의 정책적 지원에 힘입어 2001년 개항 이후 단기간에 국제여객 기준 세계 5위 공항으로 도약할 수 있었다”며 “2030년을 목표로 인천공항을 국제항공운송지표 기준 세계 1위의 초(超)격차 공항으로 발전시키고 인천공항 경제권을 대한민국 신성장 거점으로 육성함으로써 글로벌 허브공항 경쟁에서 넘볼 수 없는 우위를 선점해 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