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 지칭해 ‘돼지, 오크, 틀딱’ 막말 대잔치
사측, “엄중한 처벌 약속…사회적 물의 일으켜 죄송”

이마트가 4일 고객들의 사진을 유출해 음란한 대화와 욕설 등을 해온 일렉트로마트 직원들을 경찰에 수사 의뢰했다. / 사진=이마트

[월요신문=최은경 기자] 최근 ‘정준영 단톡방’ 논란으로 사회적 공분이 확산된 가운데, 이번엔 이마트 전자매장에서 근무하는 직원들이 단체 카톡방을 통해 고객을 대상으로 성희롱·혐오 발언을 일삼았던 사실이 확인돼 논란이 일고 있다.

사태 심각성을 느낀 이마트는 현재 경찰에 수사 의뢰했고 법적 대응도 예고했다. 그러나 늑장 대응이란 지적이 쏟아진다. 이미 오래 전 관련 문제제기 및 시정조치가 요구됐음에도 이마트는 그간 방관 자세로 일관하다 이제 와 뒤늦게 조사가 이뤄지고 있다는 점에서 공분은 높아지고 있다.

◆ “심각한 사회적 범죄” 주장

이마트 내 전자제품 판매 매장인 전국 이마트 일렉트로마트 매니저(관리자)들이 SNS 단체 대화방에서 고객을 상대로 음란 대화와 성희롱 등을 일삼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5일 대구참여연대 관계자는 <본지>와의 통화에서 “이번 사건은 이 사실을 알게 된 한 제보자가 참여연대에 대화 내용 원본을 전달했고 공익적인 측면에서 알려야겠다는 생각이 커지면서 제보하게 됐다”고 밝혔다.

이어 “지난 3월 이마트에 문제 제기를 했지만 방관했던 점은 사실”이라며 “당시 관련 내용의 심각성을 가볍게 생각했던 이마트가 최근에야 경찰에 수사 의뢰했다는 사실을 전해 들었다. 경찰은 엄정한 수사를 통해 사건을 조속히 해결하고 이마트는 기업 윤리, 인권 의식을 가지길 바란다”고 말했다.

해당 사건은 대구참여연대와 대구소비자단체협의회, 대구경북여성단체연합 등이 전날 이마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해당 카톡 대화창을 공개하면서 불거졌다.

이들은 여성 고객이 수리를 맡긴 컴퓨터에 저장된 나체 사진을 공유하면서 “몸매가 별로”라고 평가하거나, “돼지 같은 X”이라며 일부 여성 고객을 향해 외모 비하와 욕설을 늘어놓았다고 주장했다. 또 “틀딱(틀니를 한 노인을 비하하는 말) 놀이터” 등 노인 비하 발언도 확인됐다.

이런 대화는 한 달 동안 수차례에 걸쳐 이뤄진 것으로 확인됐다. 카톡방 멤버 수십명 중 12명이 주로 참여했다.

이들은 제보자가 지난 3월 이마트 본사 신문고에 글을 올려 이런 상황을 알리고 시정 조치를 요구했지만 사측은 직원 개인의 일탈 행위로 여기고 그 어떤 시정 노력도 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이들 단체는 사회적 범죄를 저지른 이마트가 관리감독의 책임이 있는 만큼 민·형사상 책임을 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더불어 최고 경영자의 공개 사과와 자체 징계, 재발 방지 대책 마련 등을 요구하는 동시에 정부 차원의 대책까지 촉구하고 있다.

누리꾼들도 “이마트 불매한다. 그동안 매장 방문했을 때 나도 당한 것 아냐” “정준영 단톡방이랑 뭐가 다르지” “이마트 직원들 교육 좀 시켜라” “이마트 뭐 하나라도 터질 줄 알았다” “사요나라 이마트” 등의 반응을 보이며 비난의 목소리를 내고 있다.

매니저들이 단체 카톡방에서 고객 비하한 이마트 일렉트로마트 매니저들. / 사진=대구참여연대

◆ 연일 악재 이마트

이마트는 관계자는 “지방 소재 애플샵에서 근무하는 직원들이 해서는 안 될 부적절한 일탈행위를 한 것으로 파악됐다. 물의를 일으켜 진심으로 사과드린다”며 “당사 또한 해당내용에 대해 신속히 진상조사 중이다. 사실관계가 밝혀지면 사규에 따라 엄중히 징계하겠다”고 말했다.

현재 이마트는 이번 논란과 관련해 성동경찰서 사이버수사대에 수사를 의뢰한 상태다. 명예훼손 혐의로 고발한 것이다. 문제의 직원들을 상대로 자체 진상조사를 할 경우 개인 휴대전화를 압수하기 어렵다는 등의 한계가 있어 경찰에 정식으로 수사를 의뢰했다는 게 사측 설명이다.

관계자는 “해당 직원들에 대한 징계 등 사후 처리 문제와 관련해 경찰 수사 경과를 봐야 사규에 따라 징계에 나설 수 있을 것 같다. 지금 당장 파악된 것은 없다. 경찰 수사에 적극 협조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 제보자 주장을 묵살했다는 의혹과 관련, “지난 5월께 본인의 명예를 훼손당했다는 신고가 접수됐다. 그러나 혐의에 대한 증빙자료 등을 제공받지 못해 조사에 나서지 못했다”고 덧붙였다.

하지만 이마트 측 해명에도 문제 제기 초반 사측의 안일한 대응으로 소비자 공분을 스스로 더 키웠다는 점에서 비판의 목소리는 불가피해 보인다.

한편, 이마트는 올해 오프라인 사업의 실적 부진으로 창사 이래 처음 적자를 기록했다. 이에 오프라인 사업 위기 등 실적 개선을 위한 대응책으로 전문점 구조조정에 나서고 있다.

일각선 이 같은 사업 추진이 성과나 실적만을 우선하는 게 아닌 내부일탈 및 사건사고가 발생 하지 않도록 사측의 균형 있는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고 지적한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