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문회장으로 향하는 조국 후보자/사진=뉴시스

[월요신문=정세진 기자] 청와대가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에 대한 검찰 수사를 두고 이례적으로 강경한 발언을 하면서 눈길을 끌고 있다.

6일 청와대의 한 관계자는 조국 후보자의 수사에 대해 "조 후보자가 법무부 장관으로 오는 게 두려운 것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니다"라고 언급했다.

이와 같은 발언은 여권 핵심부에서 검찰이 조 후보자 임명을 조직적으로 반대하는 것으로 보고 있다는 점을 시사한다.

청와대와 검찰의 갈등은 추후 더욱 격화되면서 정면 충돌 상황까지 가게 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다.

청와대 관계자는 "이번 수사는 사회 정의를 바로 잡자는 게 아니라 조 후보자를 무조건 낙마시키려고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는 행태"라면서 "조 후보자를 치려고 하는데 약점이 없으니 가족을 치는 아주 저열한 방식"이라며 강하게 비난했다.

특히 청문회 전 조 후보자의 부인 정경심 동양대 교수의 연구실 PC가 외부로 옮겨진 사실이 언론에 알려진 것이나 딸의 고등학교 생활기록부 유출 등은 명백한 범죄행위에 해당한다는 것.

자유한국당 주광덕 의원은 지난 3일 '공익 제보'라고 출처를 밝힌 뒤 조 후보자 딸 조모 씨의 한영외고 재학시절 생활기록부 영어성적을 공개하며 조 씨의 영어 실력이 좋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청와대 관계자는 이를 두고 "야당 의원이 학생 개인정보에 해당하는 생기부를 갖고 있다면 누군가 빼돌렸을 가능성이 높다“고 주장했다.

박상기 법무부 장관이 조 씨의 생기부 유출 경위를 조사하라고 지시한 것에 대해서도 "조 씨의 입학의혹 관련 수사에는 특수부 검사 수십 명이 동원된 반면, 생기부 유출은 장관 지시가 있기 전까지 어떤 움직임도 없었다“고 지적했다.

청와대 관계자는 “결국 검찰은 무소불위의 검찰 권력을 줄이려 하는 사법 개혁을 무력화하기 위해 조국 후보자를 낙마시키겠다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또한 “이는 검찰 스스로 법무부 장관의 자질을 가리겠다는 월권에 해당하며, 조 후보자에 대한 의혹은 청문회에서 모두 소명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조 후보자 딸이 받은 동양대 총장 표창장 위조 의혹에 대해 청와대 고위관계자가 "표창장을 주라고 추천한 교수를 찾은 것으로 파악했다"고 일부 언론에 알린 것을 두고도 검찰은 반발하고 나섰다.

대검찰청은 이날 기자단에 보낸 메시지를 통해 "청와대의 수사개입으로 비칠 우려가 있는 매우 부적절한 행위"라고 밝혔다.

그러나 청와대측은 "청와대가 수사에 개입하지 않은 것을 뻔히 알면서도 이런 메시지를 낸 것은 전형적인 정치 행위가 아닐 수 없다“고 반박했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