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요신문=안유리나 기자]경제를 이끌어 가야하는 재계의 경영환경이 그야말로 '살얼음판'이다. 잠잠했던 국정농단의 사건이 다시 떠오르면서 기업마다 자칫 또다시 총수 부재라는 최악의 시나리오가 점쳐지고 있기 때문이다. 

삼성 이재용 부회장./ 사진=뉴시스

◆이재용 재구속 갈림길... 재계, 노심초사 

대법원이 '국정농단 사건'을 파기환송하면서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행보에도 적신호가 켜졌다. 밖으로는 미중 무역 분쟁에다가 일본의 경제보복으로 힘겨운데, 대법원 판결로 실형 가능성까지 더해지면서 삼성은 그야말로 총체적 난국에 봉착했다. 

우선 삼성전자의 주력산업인 반도체와 스마트폰 실적 부진이 이어지고 있다. 삼성전자 2분기 영업이익은 1년 전보다 절반 아래로 줄어든 6조6천억원을 기록했다. 1분기보다는 늘었지만 애플의 계약 미이행 보상금이 없었다면 6조원에도 미치지 못한 수치다. 반도체 가격 하락과 수요 감소, 스마트폰 부문 부진으로 실적이 점차 줄어든 것으로 해석된다. 3분기 전망 부터는 다소 풀릴 것이라는게 전문가들의 공통된 의견이지만 이마저도 확실지 않다. 

문제는 미중 무역분쟁 장기화와 글로벌 경기 침체로 반도체 회복 전망 시기는 계속 늦어지고 있다는 점이다.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애플 아이폰에만 중국 관세가 적용되는 건 불공정하다고 이야기해 미국발 스마트폰 규제 불안도 더해지고 있다. 

설상가상으로 일본의 경제보복으로 반도체 생산에 차질마저 우려되면서 삼성의 운명이 벼랑 끝에 내몰렸다. 

특히 삼성그룹 차원의 불확실성이 증대되면서 안팎으로 난관에 봉착했다. 이는 지난달 29일 대법원은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뇌물 및 부정청탁에 대한 2심 판결 중 무죄부분을 파기 환송했다. 2심에서는 승마 구입비를 뇌물로 인정하지 않았고, 경영권 승계에 대한 대가성 역시 인정하지 않았던 점과는 달리 대법원은 이 부분의 원심 판단이 잘못되었다는 취지로 서울고법에 돌려보냈다. 

2심 파기환송과 관련 재계는 경영 불확실성에 대해 우려했다. 

한국경영자총협회는 "현재 우리 경제가 미중 무역 갈등과 일본의 수출 규제조치 등 대내외 어려움이 가중된 상황"이라며 "이를 타개하기 위해 기업이 앞장서 투자와 일자리 창출을 활발히 할 수 있도록 지원과 격려가 절실하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경총은 한국 산업이 핵심 부품과 소재, 첨단기술 등에 대한 해외 의존도를 낮추고 산업 경쟁력을 고도화하기 위해 삼성그룹의 역할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재계 한 관계자는 "2심 파기환송은 삼성 내부에서 조차 느끼는 위기감은 기존과는 사뭇 다르다"면서 "바깥에 알려진 것보다 훨씬 더 심각하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재계에서 삼성의 역할은 생각 그 이상"이라며 "경영 활동에 걸림돌이 돼서는 안된다"고 말했다. 

◆롯데 상고심 선고 불똥 튈까 노심초사 

삼성 뿐만 아니라 대법의 '국정농단 사건' 판결 이후 재계 안팎의 관심이 롯데그룹에도 쏠리고 있다.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도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과 비슷한 처지로, 이르면 올해 안에 대법원 상고심의 선고가 있기 때문이다. 

신 회장은 롯데면세점 특허권을 얻으려고, K스포츠재단에 건낸 70억원이 뇌물로 인정돼 1심과 2심에서 유죄를 받은 바 있다. 

다만 박근혜 전 대통령이 적극적으로 구한 것에 신 회장이 수동적으로 응한 점을 인정받아 2심에서 '집행유예'로 감형 받았다. 

그러나 이 부회장처럼 신 회장도 상고심에서 '수동적 뇌물 공여'를 인정받지 못할 수도 있다는 점에서 롯데도 바짝 긴장하고 있는 모양새다. 

또 경영비리 사건에서 무죄가 난 횡령 배임 등의 혐의가 유죄로 뒤집힐 가능성도 배제하기 어렵다는 점에서 예의주시하는 모양새다. 

이와 관련 롯데 측은 삼성과는 다르다는 입장이다. 

롯데 측은 "2심에서 뇌물 혐의가 인정됐지만 집행유예를 선고받아 이 부회장과 다르다"면서 "오려 유죄를 무죄로 돌리기 위해 총력을 기울일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 신 회장 개인적으로 최악의 시니리오가 현실화하더라도 롯데 경영에 미치는 영향은 크지 않을 것이란 관측도 내놨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