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일 서울 신촌에서 조국 임명 강행에 항의하고 있는 황교안 대표/사진=뉴시스

[월요신문=정세진 기자]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가 문재인 대통령의 조국 법무부 장관 임명에 맞서기 위한 ‘조국 파면과 자유민주회복을 위한 국민연대’를 구성할 것을 제안했다.

지난 10일 제1·2 야당인 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황 대표를 필두로 조 장관에 대한 해임건의안과 각종 의혹의 진실규명을 위한 국정조사를 추진한다는 데 합의했다.

이날 국회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가진 황 대표는 “문 대통령은 조국 임명이라는 폭거를 통해 국민과 맞서고, 야당을 무시하는 독재의 길을 가겠다고 선언했다”고 성토했다.

그는 뜻을 같이하는 야권과 재야 시민사회단체 등을 향해 “자유시민의 힘을 합쳐 무너져가는 대한민국을 살려내자”고 호소했다.

황 대표는 회견 직후 바른미래당 손학규, 민주평화당 정동영 대표를 예고 없이 찾아가 짧은 비공개 회동을 가졌다.

특정 정당의 대표가 갑작스럽게 타당 지도부를 방문해 협력을 요청하는 것은 극히 이례적인 일이다.

그는 “당면한 가장 중요한 과제가 조국 파면이기 때문에 뜻을 같이하는 모든 정당이 함께 힘을 합하는 게 좋겠다는 메시지를 전했다”고 밝혔다.

황 대표의 제안은 야권이 힘을 합쳐 정부에 대항하면서 내년 총선을 겨냥한 보수 대통합을 함께 이루겠다는 취지에서 나온 것으로 풀이된다.

그러나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을 거치면서 범야권이 분열된데다, 이들이 각기 다른 이해관계를 갖고 있어 연대가 실제로 이뤄질지는 미지수다.

실제로 손 대표는 황 대표의 제안을 받고 “논의해 보겠다”고만 했을 뿐 즉답을 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반면 바른미래당 비당권파 수장인 유승민 의원은 “한국당이나 저희 당이나 조 장관 임명 강행에 대해 생각이 같고 그렇다면 딱히 협력을 안 할 이유가 없다”는 의사를 밝혔다.

정동영 대표는 당 회의에서 조 장관 해임건의안에 대한 반대 입장을 당론으로 정해 공조가 어렵다는 입장이다.

‘변화와 희망의 대안정치연대(대안정치)’ 유성엽 대표 역시 해임건의안·국조 등에 “실효성이 없다”고 못박았다.

한편 한국당 나경원, 바른미래당 오신환 원내대표는 국회에서 회동을 갖고 조 장관 해임건의안과 국정조사를 공동으로 추진하기로 협의했다.

오 원내대표는 “평화당이나 대안정치 의원들도 해임건의안에 유보적 입장”이라며 “변화하는 상황에 맞춰 다시 힘을 모으려 한다”꼬 앞으로의 계획을 밝혔다.

조 장관에 대한 해임건의안을 처리하기 위해서는 재적 의원 과반수의 찬성이 필요한데 110석의 한나라당과 28석의 바른미래당만으로는 부족한 게 현실이다.

이 때문에 한국당은 민주평화당(4석), 우리공화당(2석), 무소속 서청원 의원 외에 대안정치 소속 의원 10명에 대한 설득 작업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황 대표는 지난 9일 30명 안팎의 의원과 함께 광화문 퇴근길 시위를 벌인 데 이어 이날 서울 신촌, 왕십리, 광화문 등을 찾아 조 장관 퇴진을 촉구하는 등 장외투쟁에도 나섰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