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일 전격 경질된 볼턴 보좌관(사진 오른쪽)/사진=뉴시스

[월요신문=정세진 기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존 볼턴 백악관 안보보좌관을 전격 경질했다.

대외정책에 있어 ‘슈퍼 매파’로 불리는 볼턴 보좌관이 물러서면서 트럼프 행정부의 외교 방향 변화가 주목된다.

국제관계 전문가들은 군사행동보다 금전적 이익에 무게를 두는 트럼프식 노선의 기조가 더욱 강해질 것으로 보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10일(현지시간) 본인의 트위터를 통해 “나는 어젯밤 존 볼턴에게 그의 복무가 더이상 백악관에서 필요하지 않다고 알렸다”고 밝혔다.

볼턴 보좌관의 사직서는 이날 아침 트럼프 대통령에게 전달된 것으로 알려졌다.

사직을 요구한 이유에 대해 트럼프는 “그와 나는 생각하는 바가 많이 달랐다”고 설명했으며 “존의 복무에 매우 감사하고 있으며 새로운 국가안보보좌관을 다음 주 지명할 것”이라고 말했다.

호건 기들리 백악관 대변인은 새 보좌관이 임명되기 전까지 찰리 쿠퍼만 국가안보 부보좌관이 대행 역할을 할 것이라고 전했다.

볼턴 보좌관은 원래 이날 오후 1시30분경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 스티븐 므누신 재무장관과 함께 트럼프 대통령의 새 행정명령에 관해 공동 브리핑을 할 예정이었다.

관계자들은 볼턴 보좌관의 강경 노선을 놓고 미 행정부 안에 불협화음이 많았던 만큼, 핵심 참모들은 그의 퇴장은 예견된 것라는 반응이다.

폼페이오 국무장관은 볼턴 보좌관의 사임으로 업무 수행이 쉬워졌느냐는 기자들의 질문에 “우리는 모두 (대통령에게) 솔직한 의견을 내놓는다. 볼턴과 내가 의견이 다른 적이 많았다. 사실이다”라고 답변했다.

볼턴 보좌관의 사임은 최근 들어 공식회의 때 외에 서로 대화도 하지 않는 것으로 알려진 폼페이오 장관과 볼턴 보좌관의 ‘파워 게임’에서 볼턴이 밀려난 것이라는 해석도 나오고 있다.

볼턴 보좌관은 그동안 아프가니스탄, 베네수엘라, 이란, 북한 등의 문제에서 트럼프 대통령과 대립각을 세워 왔다.

특히 그는 아프가니스탄 철군 방침에 반대해 왔으며, 지난 봄 베네수엘라 마두로 정권을 축출하기 위한 압박 작전 실패 후 대통령의 신임을 잃은 것으로 보인다.

이란에 대해서도 볼턴 보좌관은 군사공격을 주장했으며, 북한 핵폐기 방식에는 ‘리비아 모델’을 거론하며 북한을 자극하기도 했다.

또 북한의 단거리미사일 시험발사를 놓고 트럼프 대통령은 장거리 아닌 단거리는 문제될 게 없다고 밝힌 반면, 볼턴은 “유엔 대북제재 결의 위반”이라고 강경하게 대응했다.

볼턴 보좌관의 경질로 군사공격까지 주장하는 강경 노선은 더 이상 힘을 받기 어렵게 될 것으로 전망된다.

앞서 북미 대화에서도 볼턴 보좌관은 하노이 정상회담 때 트럼프 대통령에게 ‘노 딜’을 종용했으나 6월 말 판문점 정상 회동 때에는 대통령을 수행하는 대신 몽골을 방문했다.

북한이 북미 대화의 걸림돌로 지목해 온 볼턴 보좌관의 퇴장은 양측의 대화에 긍정적으로 작용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