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사선 노출 가정 시에도 허용범위 내"

사진 = 서울반도체

[월요신문=지현호 기자] 방사선 피폭 사태를 겪은 서울반도체가 한숨을 돌렸다. 원자력안전위원회 조사결과 방사선 노출 협력사 의심자 7명 모두 정상으로 판정된 것이다.

17일 서울반도체는 원안위 조사에서 의심자 7명에 대한 혈액검사 모두 정상으로 판정됐고 이 중 추가 정밀검사 결과를 기다리던 2명도 염색체 이상 검사결과 정상으로 나왔다고 밝혔다.

또 방사선 노출 장비 주변에 잔류 방사선이 존재하지 않고 방사능 물질 역시 공장 어느 곳에도 없음을 확인했다고 강조했다.

서울반도체 관계자는 "사고가 발생한 X-ray 장비는 작동 시 전기에 의해 장비 내부에서만 방사선을 생성해 위에서 아래로 투과해 LED PKG 부품 불량을 촬영하도록 설계됐으며 해당 장비 작동시 임의로 문을 개방 후 그 앞에서 방사선 누출 정도를 측정하더라도 그 수치는 극히 소량"이라고 설명했다.

서울반도체에 따르면 해당 장비를 하루 8시간 365일 문을 열어 놓고 측정했다고 가정하면 연간 등가선량 한도는 500mSv보다 낮은 수준이다. 500mSv는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손·발 등 피부 부위에 대한 연간 등가선량한도다.

이 같은 내용을 서울반도체가 발표한 것은 이번 사태와 관련한 각종 논란이 제기되고 있어서다. 특히 역형성대세포림프종, ALK 양성 산재 발생 등이 서울반도체에서 발생할 가능성에 주목한 부분이 많다.

이에 대해 서울반도체는 임직원 관리를 소홀히 하지 않았다는 점을 강조하며 억울함을 토로했다.

그 근거로 미국 독성물질 전문가인 콜로라도대 David Pyatt 교수에게 확인한 결과를 제시했다. 자문 교수는 “역형성대세포림프종, ALK 양성과 포름알데히드의 상관성에 관한 연구 또한 단 한 건도 보고된 바가 없었으며, 검출된 포름알데히드의 양 (0.028 ppm)은 출 퇴근 시 서울 등 대도시 거리에서 노출될 수 있는 수준”이라고 말했다.

서울반도체측은 "당사가 받은 질병판정서에는 2016년 10월부터 치료를 받은 것으로 되어있어 입사한 2015년 2월부터 2년이 채 안 되는 근무 기간으로 임직원들이 사실확인을 희망해 인과관계를 확인하고 싶었으며 가족들에게는 행정소송 결과에 상관없이 ‘병원 치료는 당사가 부담하겠다’ 찾아뵙고 말씀도 드렸다"고 전했다.

한편 서울반도체는 2010년 전후 국내 LED PKG 기업의 해외이전 러시에도 경기도 안산에 생산기지를 두고 국내생산을 고수하고 있다.

이에 대해 이정훈 서울반도체 대표이사 IR실적 발표에서 "직업을 못 구하는 대한민국 젊은 실업자도 많은데 해외이전은 아니라고 생각한다"며 "단기 이익만이 아닌 임직원과 국가를 생각하는 기업이란 것을 알아주기 바란다"고 설명한 바 있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