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국감 키워드 ‘가맹점 갑질’ 전망
다음달 8일, 홍원식 회장 참석 ‘미지수’

[월요신문=이명진 기자] 국정감사 시즌이 코앞으로 다가왔다. 대리점 갑질 등으로 그간 물망에 오른 남양유업이 증인으로 채택된 가운데 홍원식 회장이 국감 증언대에서 어떤 답변을 내놓을지 이목이 집중된다. 올해도 어김없이 ‘갑질 논란’이 화두가 되며 남양유업을 포함, 관련 업체들이 거론되고 있는 만큼 식품업계 국정감사 키워드는 ‘가맹점 갑질’ 문제가 될 전망이다.

26일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산자위)에 따르면 홍 회장은 다음달 8일 열리는 산자부 종소기업벤처부 국정감사(국감) 증인으로 채택됐다. 국감에서 산자위 의원들은 최근 다시 수면위로 떠오른 남양유업의 대리점 밀어내기 의혹에 대한 진상 파악을 위해 홍 회장에게 진위 여부를 따져 물을 계획이다.

국회 정무위원회 역시 홍 회장을 공정거래위원회(공정위) 국감 증인으로 채택할지를 논의 중이다. 다만 아직 증인 채택과 관련 여야간 합의를 이뤄내진 못한 것으로 알려진다. 앞서 추혜선 정의당 의원은 지난 17일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남양유업이 대리점에 제품 밀어내기·장부조작 등을 통해 갑질을 하고 있다고 발표한 바 있다.

지난 2013년 남양유업의 영업사원이 대리점주에게 욕설·폭언을 퍼부으며 일명 ‘밀어내기 갑질’을 한 사실이 드러나 공정위로부터 시정명령과 함께 과징금, 검찰 고발 등의 제재를 받았지만 이후에도 남양유업의 갑질이 이어졌다는 게 주요 골자다.

추 의원은 “남양유업의 갑질을 폭로하는 1인 시위에 나섰다가 허위사실 유포와 모욕죄로 고소당하거나, 밀어내기 갑질에 항의한 이후 주문 수량보다 턱없이 적은 물량을 받고 인기 상품은 아예 공급조차 받지 못한 대리점주들이 있다”며 “공정위는 밀어내기, 장부조작에 이어 리벤지 갑질까지 당하고 있는 ‘을’들의 구제 방안을 신속히 마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그러면서 “남양유업의 밀어내기, 장부조작, 보복행위 등과 관련해 홍원식 남양유업 회장을 국감 증인으로 신청했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해 남양유업 측은 이날 입장문을 내고 “최근 일부 제보자의 일방적 주장만을 다룬 보도와 추 의원의 기자 회견 발표 내용 등으로 현직 대리점주를 포함한 수많은 남양유업 종사자들이 또다시 상처와 피해를 받고 있다”며 “지난 2013년 공정위 시정 조치 이후에도 밀어내기, 장부조작, 보복행위 등 여전한 갑질을 하고 있다는 내용들은 모두 사실이 아니”라고 반박했다.

앞서 남양유업은 지난 2013년 ‘갑질 논란’ 이후 소비자 사이 불매운동 등의 영향으로 창사 이래 첫 적자를 냈다. 실제 갑질 사태 이전인 지난 2012년 637억원이었던 남양유업 영업이익은 2013년과 2014년에 각각 175억원, 261억원으로 적자 전환했다.

이런 영향 탓인지 실적부진·이미지 추락을 타개하기 위해 지난해 1월 야심차게 영입한 이정인 대표 역시 1년도 채 못 버티고 지난해 12월 31일자로 퇴임한 바 있다. 당시 이 대표의 돌연 사임에 남양유업 측은 “일신상의 이유”를 들었지만, 업계에선 소비자의 외면으로 인한 따가운 시선에 부담을 느낀 것 아니냐는 분석이 나오곤 했다. 이런 상황 속 이번 국감 증인 참석자 명단에 이름을 올리게 되면 남양유업으로선 기업 이미지에 또 다시 큰 타격을 입을 수밖에 없다.

이로 인해 남양유업 측은 “법적으로 강경한 대응에 나설 것”이라는 입장이다.

남양유업 측은 “그간 자제해왔지만 여타 대리점주들의 의견을 반영해 더 이상 회사와 대리점의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사실과 다른 제보자들의 일방적인 주장에 대해 법적으로도 대응해 나갈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한 “추 의원이 요청한 공정위 조사를 통해서도 허위주장에 대한 사실관계가 명확히 밝혀지길 바란다”며 “이에 회사도 공정하고 정확한 조사가 이뤄지도록 적극 협조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다만 홍 회장이 국감 증언대에 설 지는 미지수라는 게 업계 중론이다. 국감 증인 불출석에 대한 처벌이 강화되긴 했으나 해외 일정 등을 이유로 미리 ‘불출석사유서’를 제출할 경우 국감에 불출석해도 처벌받지 않는다.

남양유업 관계자는 “국감 출석 여부와 관련해서는 아직 내부적으로 확정된 사안이 없다”고 일축했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