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일 파행을 겪은 국회 보건복지위 국정감사/사진=뉴시스

[월요신문=정세진 기자]4일 열린 국회 보건복지위원회의 보건복지부·질병관리본부 국정감사가 자유한국당 김승희 의원의 발언 때문에 한때 파행되는 소동을 빚었다.

김 의원은 국정감사 도중 국가기록원의 개별 대통령기록관 설립 문제를 언급하며 “요즘 문 대통령의 기억력 문제로 국민들의 걱정이 적지 않다”고 말했다.

이와 같은 발언은 개별 대통령기록관을 짓는다는 언론 보도에 문 대통령이 불같이 화를 냈다는 청와대 대변인 발표를 겨냥한 것이다.

국무회의에서 문 대통령이 전용 기록관 건립 계획을 대통령이 직접 심의·의결했다는 소식이 알려지자 야당과 일부 언론들은 일제히 청와대를 비난하고 나섰다.

김 의원은 해당 사건을 언급하며 "그 국무회의에 복지부 장관님도 계셨는데 이쯤 되면 대통령 주치의뿐 아니라 보건복지부 장관도 대통령의 기억력을 챙겨야 하지 않나“며 비꼬는 듯한 태도를 보였다.

뿐만 아니라 “치매와 건망증은 의학적으로 보면 다르다고 하지만, 건망증이 치매 초기증상으로 나타날 수 있다"며 "그래서 국민들은 가족의 치매를 걱정하면서 동시에 요즘 대통령의 기억력 문제를 많이 걱정하는 것"이라고 말해 논란을 사고 있다.

특히 여당인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은 국가 원수에 대한 모독이라며 김 의원을 강하게 비난했다.

민주당 기동민 의원은 "수백조원 예산 심의 과정에서 32억원 들어간 기록관 건립이 논의된 것"이라며 "이를 두고 대통령이 건망증 아니냐, 치매 유관성이 있는 것 아니냐는 것은 조롱이자 노골적인 폄훼"라고 일갈했다.

기 의원은 "신성한 국감장에서 일국의 대통령을 인신공격하는 김 의원이 과연 상식을 가진 국회의원인지 납득할 수 없다"며 "사과하지 않으면 국감에 더 이상 임하지 않을 것“이라고 선언했다. 

그러자 김 의원은 "나는 치매 환자라는 말은 하지 않았다"며 "국회의원에게 표현의 자유와 의정활동의 자유가 있는데 야당 의원의 입을 막으려는 것에 유감을 표한다. 도둑이 제 발 저리는가"라며 오히려 기 의원의 사과를 요구했다.

한국당 간사인 김명연 의원도 "국회의원의 의정활동 평가는 상대 당 의원이 아니라 국민이 하는 것으로, 질의내용에 사사건건 관여하는 것은 월권"이라고 지적했다.

김 의원은 또한 "동료 의원 발언에 '상종 못 한다'는 표현까지 하시면 극한 상황으로 가겠다는 것"이라고 공세를 이어갔다.

결국 여야는 30분간 서로 사과를 요구하며 고성 섞인 말싸움을 이어간 끝에 오전 11시 25분 감사를 중지했으며 오후 2시에 와서야 회의를 속개했다.

한편 이날 복지위는 감사 도중 전체회의를 열고 '2019년도 국정감사 증인 출석요구 철회 및 추가의 건'을 의결했다.

당초 증인으로 채택됐던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의 증인신청 요구건은 철해됐으며, 조경수 롯데푸드 사장이 증인으로 채택된 것.

한국당 이명수 의원은 신 회장의 증인채택을 요구했으나 민주당 이해식 대변인은 서면 논평을 통해 "이명수 의원이 지역 민원 해결을 위해 신동빈 회장을 국감 증인으로 채택한 갑질 횡포"라고 비난했다.

이 대변인은 "복지위에서 '식품위생 점검'이라는 엉뚱한 구실로 기업 총수를 부른 것은 누가 봐도 상식 이하의 발상이자 국감을 악용한 직권남용"이라고도 말했다.

이명수 의원은 이에 입장문을 통해 "해당 민원인은 저와 친인척 관계가 아니고 별도의 금전적 지원이나 후원도 없었다"며 "경제가 어렵고 중요한 시기에 그룹 회장을 국감장에 출석하도록 한 것은 식품회사 간부 차원에서는 민원을 해결할 수 없다는 이야기를 여러 차례 들었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