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5일 서초동에 운집한 촛불집회 행렬/사진=뉴시스

[월요신문=정세진 기자] 지난달 28일부터 2주 연속 개최된 서초동 검찰청 앞 촛불집회를 두고 여야가 각기 다른 해석을 내놓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는 7일 '서초동 촛불집회'를 두고 “완벽한 촛불 시민혁명의 부활”이라고 평가했다.

이 원내대표는 "국민의 명령을 받들어 신속하고 강력한 검찰개혁을 착수하겠다"며 "어제 당 검찰개혁 특별위원회에서 1차 방안을 발표했고, 오늘도 구체적인 방안에 대한 우리 당 방침을 밝힐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는 또한 "서초동에 운집한 시민들은 주권자 이름으로 단호히 검찰개혁을 명령했다"며 "며칠 전 자유한국당의 광화문 집회와는 달리 동원인력이나 욕설, 폭력, 쓰레기가 없는 모범적인 집회였다“고도 말했다.

자유한국당을 향해서는 “지금 할 일은 '관제 집회', '계엄령' 등 막말을 일삼는 것이 아니라 검찰개혁을 집행하는 일"이라며 "패스트트랙 시한 종료 전에 신속히 사법개혁 법안 심사에 임하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 역시 ‘서초동 촛불집회’에 대해 “박근혜 전 대통령을 탄핵한 촛불집회를 연상시킨다”고 언급했다.

이와 같은 발언은 여당 지도부에서 조국 법무부 장관 지지와 검찰개혁을 요구하는 촛불집회를 2016년 탄핵 정국 당시의 촛불집회와 연결해 의미를 부각시키려는 의도로 풀이되고 있다.

이 대표는 또한 “서울은 물론 지역에서 검찰개혁을 요구하는 시민이 자발적으로 촛불을 들기 시작했다. 외국에서도 자발적으로 참여한다는 얘기가 있다”며 “검찰 개혁을 향한 국민의 자발적 열망이 전국으로 확산하고 있다”고 의미를 부여했다.

반면 서초동 집회를 보는 한국당 등 범야권의 시선은 싸늘하다.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7일 국회 최고위원회의에서 "일부 국민이 조국 지키기를 검찰 개혁으로 오해하지만 이것은 진보보수, 좌우 문제가 아니다"라고 못박았다.

나 원내대표는 이어 "광화문 집회는 축소 보도하던 공영방송이 '조국비호' 집회에는 헬기와 크레인을 동원했고, 박원순 시장은 광화문 집회에는 한개도 설치되지 않았던 이동화장실을 무려 30여 개나 설치해줬다“며 언론과 서울시가 집회에 대해 편향된 태도를 취하고 있다며 비난했다.

그는 “심지어 집회가 늦게 끝날 경우 '버스와 지하철 막차까지 연장하겠다' 하며 구애한 것을 보면 관제데모를 넘어선 '황제데모' 수준이다"라고 덧붙였다.

나 원내대표는 "헤아릴 수 없는 시민들이 자발적으로 나온 광화문 집회를 동원집회로 깎아내린 민주당, 자신들 동원령이 들킬까봐 이런저런 지령도 내린다"며 "국민 속이기, 언론 속이기의 달인으로 인정할 수 있다"며 비아냥 섞인 발언을 하기도 했다.

다만 나 원내대표는 검찰개혁 자체의 필요성에 대해서는 동감한다는 뜻을 표했다.

그는 "검찰을 장악하고 통제하는 법무부장관이 있는 한 진정한 검찰 개혁 논의는 사실상 불가능하다"며 "조국 사태 수습 후 비로소 검찰 개혁 논의가 가능하다. 지금처럼 '조국 구하기'에 정권 명운 거는 집권세력이 오히려 검찰개혁을 방해하는 꼴"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친문 진영에서 나온 '검찰개혁 동요메들리'에 대해서는 "명백한 아동학대"라며 "어른들의 정말 인면수심적인 범죄행위라고 본다. 저희는 이러한 일이 다시는 발생할 수 없도록 법적 조치는 물론 제도적 조치에 대한 고민을 하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