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질 논란 해소할까…의원들 질의 집중
사측 “가맹점주 잇따른 논란은 사실 무근”

정영훈 K2코리아 대표이사는 중기부 국감에 참석한다. / 사진=뉴시스

[월요신문=최은경 기자] 20대 국회 국정감사가 시작된 가운데, 중소벤처기업부(중기부) 국정감사 증인으로 정영훈 K2코리아 대표이사가 채택돼 관심이 집중된다. 그간 국감에서 빠지지 않은 ‘갑질’ 논란의 증인으로 채택됐기 때문에 뜨거운 화두로 대두된다. 여야 의원들의 질의 또한 집중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번 국감을 통해 갑질 개선을 위한 근본적 대책이 마련될지, 결국 ‘맹탕’ 국감에 그칠지 정 대표의 목소리에 주목된다. 

◆ 갑질 논란 “진실은”

7일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산자중기위)에 따르면 오는 8일 중기부 국감에 K2코리아 정영훈 대표이사가 증인으로 채택됐다. 현재 유통업계 국감 최대 이슈는 ‘가맹점 갑질’ 사안이다. 대리점 물량 밀어내기 등 가맹점 갑질 행태 및 관련 대책이 도마에 오를 것으로 예상된다.

이번 국감 출석과 관련 K2코리아 관계자는 “이번 국감에 차질없이 참석한다. 국감을 통해 가맹점주에 따른 갑질 의혹에 대해 성실하게 답변에 임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정 대표는 이번 국감 출석이 처음인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업계 한 관계자는 “국감 이슈에서 가맹점 갑질 사안은 빼놓을 수 없는 이슈인 만큼 K2코리아를 향한 질문이 쏟아질 것으로 보인다”며 “처음으로 정 대표가 국감 증인에 출석한 만큼 어떤 해명을 내놓을지 궁금증이 커지고 있다”고 말했다. 

앞서 K2코리아는 인테리어 리뉴얼 강행, 확장이전 강요 등 대리점 갑질 논란의 중심에 섰다. 사건의 시작은 지난 5월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K2코리아 정영훈 대표의 화려한 성공 뒤의 특급 갑질을 고발합니다’라는 제목의 글이 올라오면서부터다. 

청원인에 따르면 정 대표가 대리점주들에게 대리점 계약 5년째가 되면서 인테리어를 전면 리뉴얼하도록 강요했고 이에 응하지 않을 경우 계약 해지라는 초강수를 뒀다고 주장했다. 인테리어 강요 행위가 법 위반 행위임을 잘 알면서도 대리점주들이 자발적으로 한 것처럼 위장하고 있다는 주장도 내놨다.

또한 K2코리아는 보복출점 의혹도 받았다. 멀쩡한 대리점을 번화가로 확장해 옮기라고 강요하고, 이에 응하지 않자 보복조치로 계약을 해지했다는 주장이 나왔기 때문이다. 

당시 K2코리아는 사실 무근이라는 입장으로 강력히 반박했다. 인테리어 공사의 경우 대리점주와 협의해 진행하는 것이 원칙이며 법적으로 문제가 될 만한 부분이 없다는 입장이다. 

매장 이전 강요에 대해선, 매장 종합평가에서 해당 매장의 평가결과가 낮아 환경 개선을 요청했다고 주장했다. 다만 점주 측에서 개선 의지가 없어 합의 하에 계약을 해지했다는 것이 사측 입장이다. 계약 해지는 나름의 이유가 있다는 입장으로 일관한 것으로 보인다. 

이후 K2코리아 관계자는 “앞서 해명한 것처럼 해당 논란은 사실 무근이다. 사건이 불거진 이후 공정위에서 해당 사건을 인지해 실태 조사에 나왔다. 그러나 문제가 없다는 것으로 결론이 났다”고 주장했다.

한편, 이번 중기부 국정감사에는 유통업계 관련 K2코리아 이 외에도 홍원식 남양유업 회장, 조민수 코스트코코리아 대표, 이수진 야놀자 대표 등이 증인으로 출석할 예정이다. 

◆ 3분기 실적 “글쎄”

이런 가운데, 아웃도어 업계 불황에 K2코리아도 실적 부진을 겪을 것으로 전망됐다. K2코리아 측은 올해 3분기도 상황이 어려울 것으로 보고 큰 변화는 없을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고성장을 거듭했던 아웃도어 브랜드들이 장기화된 불황과 소비심리 위축이란 악재를 피하지 못했다는 분석이다. 

그러나 K2코리아는 효율을 높이는 방향으로 전략을 선회해 포토폴리오 다각화에 주력하고 있다. 외형적 볼륨 확대보다는 내실 다지기에 집중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현재 K2코리아는 K2, 아이더, 살레와, 다이나핏, 와이드앵글, 케이투세이프트 등 6개 브랜드를 운영하고 있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