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5일 광화문에서 열린 보수집회 현장/사진=뉴시스

[월요신문=정세진 기자] 자유한국당이 오는 12일로 예정된 '조국 법무부장관 파면 촉구' 광화문 집회를 취소하자 그 이유를 두고 추측이 난무하고 있다.

한국당에서 공식적으로 밝힌 사유는 한글날인 9일에도 보수세력 차원의 대규모 광화문 집회가 예정돼 있는 만큼 중복되면 부담스럽다는 것이다.

그러나 일각에서는 지난 3일 광화문에서의 범보수 진영 '총궐기 대회'가 사상최대 규모로 열린데다 7일 서초동 촛불집회에 '맞불' 집회를 또다시 강행하기엔 자금 사정 등이 녹록지 않기 때문이라는 추측도 나온다.

박맹우 한국당 사무총장은 8일 "자유우파 세력이 9일 집회를 여는데 한국당 차원에서 집회를 여는 건 부담스럽다는 게 당내 의견이 모아졌다“고 설명했다.

박 사무총장은 "이번 한 주는 집회를 쉬면서 재충전의 기회로도 삼고 국정감사 기간인 만큼 일하는 모습을 보여주는 것이 낫다는 판단이다“라고 덧붙였다.

해당 사안에 대한 최종 결정은 황교안 대표가 내린 것으로 알려졌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이미 9일 집회 참여의사를 밝힌 상태이며 황 대표도 발언대에 오를 가능성이 높지만 이 부분에 대해 박 사무총장은 확답을 피했다.

나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대통령이 국민 모두의 대통령이길 포기한 상황"이라며 "국민의 마음을 대통령에게 전해야 한다는 생각에 내일 광화문에 간다“고 선언했다.

현재로서는 연속 집회에 대한 피로감이 취소의 가장 큰 이유로 지목되고 있다. 한 주에 두 차례 대규모 집회를 열면 당 소속 의원 및 동원인원들의 부담이 우려된다는 것.

한국당은 그동안 평일에는 광화문 세종문화회관 앞에서, 토요일 오후에는 대규모 장외집회를 이어 왔다.

그러나 20대 국회 마지막 정기국회 대정부질문과 국정감사 일정을 준비하게 되면서 연이은 집회 참가에 어려움을 느낀 것으로 알려졌다.

비용문제도 집회가 취소되는 데 일조했을 것으로 분석된다. 정계 관계자들에 따르면 장외집회를 위한 무대 설치 등 당 차원에서 드는 비용은 1회당 약 1억원 상당으로 전해지고 있다.

그동안 한국당은 당 차원에서 광화문 집회를 10번 가까이 열어 왔으며, 황 대표가 전국 단위로 '민생투쟁대장정' 일정을 가지면서 비용 부담이 누적됐을 가능성이 높다. 

9일 시민단체 주도로 열리는 집회에서도 한국당 의원 등 당원들은 개인 자격으로 참석할 전망이다.

앞서 지난 8월엔 한국당 중앙당 총무국 명의로 당 소속 국회의원들에게 투쟁기금 납부방법을 설명한 공문이 알려지면서 '투쟁기금 독촉' 논란이 불거진 것도 적지 않은 부담이 됐을 것으로 추측된다.

당시 박 사무총장은 "제1야당의 정상적인 당무활동의 일환일 뿐"이라고 해명한 바 있다.

제도권 정치가 광장 정치로 변질돼 제 역할을 하지 못한다는 비판 여론을 외면할 수 없었다는 분석도 나온다.

황 대표도 최근 한국당 소속 의원들과의 오찬 자리에서 "이제 남은 것은 정기국회에서의 강력한 원내투쟁"이라며 "장외투쟁과 정책투쟁으로 모아진 국민의 바람을 원내투쟁으로 이어가야한다"고 원내투쟁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