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학의 전 차관의 스폰서로 알려진 윤중천씨/사진=뉴시스

[월요신문=정세진 기자] 윤석열 검찰총장이 김학의 전 법무부 차관의 스폰서 윤중천 씨 별장에서 접대를 받았다는 의혹이 보도되면서 파문이 일고 있다.

지난 10일 한겨레21에 따르면 대검찰청 과거사 진상조사단은 윤씨가 윤 총장에게 접대한 정황을 확인하고 이를 법무부·검찰 과거사위원회 수사 권고 관련 수사단에 전달했으나 수사가 이뤄지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는 다음날인 11일 해당 의혹에 대해 사실관계를 파악해보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 원내대표는 국회 최고위원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기사를 불신한다는 것은 아니지만 제가 대답할 수 있는 상황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다만 '오늘 중 사실관계를 파악해 볼 생각이 있는가'라는 질문에는 "그걸 파악 안 해볼 수는 없지 않겠느냐"고 답변했다.

이날 최고위에서 이 원내대표는 "다음 주부터 여야 원내대표를 중심으로 교섭단체 3당 간 협상을 본격적으로 추진한다"며 검찰개혁의 구체적 계획을 밝혔다.

그는 "민주당은 국민의 명령을 받드는 절박한 마음으로 검찰개혁에 임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검찰개혁을 향한 광장의 열망은 이미 국회로 향하기 시작했다고 말한 이 원내대표는 “여야 모든 정당 지도자도 함께 마음을 모아주실 것을 요청한다"며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도 정치협상회의에 참가할 것을 촉구한다"고 말했다.

국정감사 기간이라 시일이 다소 촉박하지 않느냐는 지적에 "패스트트랙 절차에 따른 사법개혁안의 본회의 상정까지는 18일이 남았으며, 이는 여야가 협상하고 합의하기에 충분한 시간"이라고 단언했다.

입법 준비를 마치고 당내 검토를 진행하고 있는 국회의원 자녀 전수조사에 대해서도 "늦어도 다음 주 초에 법안을 제출하고 본격적인 입법절차를 밟겠다"는게 이 원내대표의 설명이다.

그러나 전수조사를 조국 법무부 장관 특검 혹은 국정조사와 연계하는 것이 아니냐는 의혹에는 단호하게 선을 그었다.

이 원내대표는 "이제는 인사청문회와 국감장에서 훼손된 우리 사회의 공정성, 정의 과제를 회복하기 위해 국회가 의원 자녀 전수조사부터 대답할 차례"라고 말했다.

한편 검찰총장 별장 접대 의혹에 대해 조국 법무부장관은 별다른 입장 표명을 하지 않고 있다.

조 장관은 11일 법무부 정부과천청사로 출근하면서 취재진의 질문에 "특별히 말씀드릴 게 없는 것 같다"고 짧게 답했다.

조 장관이 윤 총장 인사 검증 과정 당시 청와대 민정수석이었던 점을 들어 검증에 문제가 없었냐는 질의에는 아무런 답변을 하지 않았다.

법무부 차원에서 사실관계를 파악할지 여부에 대해서도 특별한 언급이 없었다.

그런가 하면 대검은 해당 보도에 대해 전면 부인하고 있다. 대검 관계자는 "윤 총장은 윤씨와 전혀 면식조차 없다"며 즉각 반박했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