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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남3구역 수주전 '후끈'…GS건설, 입찰 앞두고 '설계안' 일반공개GS건설, 글로벌 설계사 앞세워 차별화 '강조'
대림산업, 은행권 손잡고 '자금조달' 강조
GS건설은 한남3구역 단지명을 '한남자이 더 헤리티지'로 정했다./사진 = GS건설

[월요신문=지현호 기자] 초대형 재개발사업인 서울 용산 한남3구역 시공권을 두고 건설사간 치열한 수주전이 벌어지고 있다. 시공사 입찰에 참여한 대림산업, 대우건설, 현대건설, GS건설, SK건설 등은 입찰 제안서 마감을 앞두고 홍보에 열을 올리고 있다.

14일 GS건설은 한남3구역 단지명을 '한남자이 더 헤리티지'로 정하고 마스터플랜을 오는 16일 공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일반에 혁신 설계안을 공개하며 자신감과 수주 각오를 다진다는 전략이다.

재개발 시공사 입찰 마감을 앞두고 이 같은 마스터플랜을 공개하는 것은 이례적인 일이다.

GS건설은 한남3구역이 강북의 최고 입지를 갖췄을 뿐 아니라, 강변북로와 인접하고 한강을 남향으로 하는 전형적인 배산임수지역이라는 점에서 상품 가치를 극대화하는데 역량을 집중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한남자이 더 헤리티지의 상품성을 결정하는 외관 디자인을 세계적인 건축설계사인 어반에이전시에 맡겼다. 한남3구역에 특화된 혁신 평면도 도입한다. 조경은 아랍에미리트(UAE)의 두바이 버즈칼리파와 미국의 디즈니월드, 뉴욕헌터스포인트 사우스 워터프론트 조경을 설계한 세계 정상의 조경 디자인 회사인 SWA가 담당한다. 한남3구역의 배산임수 지역을 자연 그대로 살리는 최적화된 조경 설계를 제시한다.

상가 디자인은 두바이에서 전통과 현대를 아우르는 명소로 각광받는 ‘알시프’, 2018년 세계 최고의 컨벤션센터로 선정된 주하이국제컨벤션센터(중국) 상가 등을 만든 10DEGIGN(텐디자인)이 설계한다. 여기에 메세나폴리스, 그랑서울 등을 활성화시킨 GS건설의 운영 노하우를 접목할 계획이다.

우무현 GS건설 사장은 “한남자이 더 헤리티지는 대한민국 부동산의 판도를 바꿨다는 반포자이, 경희궁자이를 잇는 자이의 또 다른 대표작이 될 것”이라며 “랜드마크 아파트를 넘어 100년 주거 문화유산을 남긴다는 각오로 지어 한남3구역 조합원분들이 1등 브랜드에 어울리는 최고의 가치를 누리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대림산업은 지난달 신한은행, 우리은행과 7조원 규모의 금융업무협약을 체결한 사실을 알렸다. 한남3구역에 1조8000여억원의 공사비를 포함해 7조원 이상이 투자될 것으로 추정되는 만큼 단독입찰로 사업비를 조달할 수 있는 능력을 확보했다는 것을 강조하기 위해서다.

한남3구역은 초대형답게 건설사의 자금 조달력 역시 중요한 평가 요인이 되고 있다.

한편 서울 용산구 한남동 686일대 재개발사업인 한남3구역은 오는 18일 시공사 입찰제안서를 마감하고, 12월 중 시공사 선정총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지현호 산업 2팀 팀장 이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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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 철강. 중공업. 자동차. IT. 전자. 항공. 공기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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