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종갑 한국전력공사 사장이 국정감사에서 질의에 답하고 있다./사진 = 뉴시스

[월요신문=지현호 기자] 에너지공기업들의 허술한 구매수량 수요예측이 도마 위에 올랐다. 특히 한국전력공사(사장 김종갑)는 13년도 넘은 자재를 보관 중인데 개수가 9만개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14일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 위원회 소속 이훈 의원(더불어민주당)이 산업통상자원부 산하 에너지공기업으로부터 받은 국정감사 자료에 의하면, 에너지공기업들이 3년 이상 보관하고 있는 장기보관자재만 156만개를 초과하고 가격만 1400억원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장기 불사용 자재는 오랜 시간 불출되지 않은 채 보관 상태로 있는 자재다. 향후 사용처가 생길 때를 대비한 예비자재라 할 수 있다.

문제는 장기 불사용 자재의 양이 터무니 없이 많다는 것이다. 심지어 보관 기관이 10년을 훌쩍 넘긴 것들도 허다하다.

가장 많은 장기 불사용 자재를 보유한 곳은 한국전력공사다. 무려 88만7565개나 창고에 쌓여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심지어 13년 이상된 자재도 9만2864개에 달했다. 해당 자재의 경우 정확한 구매일자를 파악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훈 의원은 "에너지공기업들이 자재를 구매하면서 처음부터 수요예측을 잘못한 것이 아닌지 의심된다. 이와 같이 많은 자재들을 보관하기 위해서는 큰 창고와 부지가 필요했을 것이고 매년 수량을 점검하고 관리해줄 인력 또한 필요했을 것으로 보여 이에 따른 보관비용도 상당했을 것"이라며 "필요 없는 자재는 처분하고 추후 자재 구매 시 정확한 예측을 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