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5G SA 로밍 개발 원년’…통화 품질 향상 주력

김남호 SK텔레콤 로밍사업팀장이 현지시각 15일 스위스콤 취리히 사옥에서 'SKT 2020년 로밍 사업계획'을 소개하고 있다./사진=SKT

[월요신문=고은별 기자] SK텔레콤이 내년 20개국 이상으로 5G 로밍 서비스를 확대 구축한다.

SK텔레콤(대표이사 사장 박정호)은 현지시각 15일 스위스 취리히 스위스콤 사옥에서 간담회를 갖고 내년에는 20개국 이상으로 5G 로밍 커버리지를 확대, 로밍 품질도 높여가겠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김남호 SK텔레콤 로밍사업팀장은 “현재 스위스에서만 이용 가능한 5G 로밍 서비스를 연내 4개국으로 확대하고, 내년에는 미국·중국·일본을 포함해 20개국 이상으로 커버리지를 넓힐 계획”이라고 말했다.

SK텔레콤은 더 넓은 커버리지 확장과 더불어, 고품질 5G 서비스의 이통사를 선별해 로밍 국가를 확대할 방침이다. 또한 해외 고객들이 국내에서 5G 로밍 이용 시에도 불편을 겪지 않도록 5G 기지국을 확대하고 서버를 최적화함으로써 통화 품질을 향상시킨다는 계획이다.

앞서 SK텔레콤은 5G 로밍 상용화를 위해 지난해 12월부터 전 세계 5G 로밍 파트너사를 물색해왔다. 올해 2월에는 마케팅·기술·단말 전문가로 구성된 5G 로밍 TF 조직을 꾸렸다.

이후 수개월 간 해외 5G 통신망 구축 현황, 단말과 5G 주파수·장비의 호환성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첫 5G 로밍 파트너로 스위스콤을 선정, 올해 7월 5G 로밍을 시작했다.

SK텔레콤은 2020년을 ‘5G SA(Stand Alone) 로밍 개발의 원년’으로 선포했다. 올해 5G NSA 로밍을 세계 최초로 구현한 데 이어 내년에는 5G SA 로밍 도입을 위한 기술 준비에 들어간다.

내년에는 5G 로밍 요금제도 새롭게 선보일 예정이다. 올해 프로모션 기간 내 해외 방문객의 이용 패턴을 분석, 합리적인 가격에 지금보다 더 많은 데이터를 제공하는 신규 요금제를 만든다는 복안이다.

한명진 SK텔레콤 MNO사업지원그룹장은 “세계 최초 5G 로밍 상용화 및 커버리지 확대를 통해 고객들이 해외에서도 고품질의 5G 로밍 서비스를 더욱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