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요신문=고은별 기자] 삼성전자가 17일(미국 현지시각) 글로벌 브랜드 컨설팅 전문업체 인터브랜드(Interbrand)가 발표한 ‘글로벌 100대 브랜드(Best Global Brands)’에서 사상 최대인 브랜드 가치 611억달러(6위)를 기록했다.

올해 삼성전자 브랜드 가치는 지난해 599억달러보다 2% 상승해 처음으로 600억달러를 돌파했다. 순위는 6위로 지난해와 동일하다.

2016년에 518억달러(7위)로 500억달러를 돌파한 후 3년 만에 600억달러를 돌파한 것이다. 삼성전자는 2012년 9위로 처음 10위권에 오른 이후 꾸준히 브랜드 가치 및 순위가 상승하고 있다. 10년 전인 2009년 대비 브랜드 가치가 250%나 뛰었다.

인터브랜드는 삼성전자가 ▲폴더블 스마트폰 ‘갤럭시 폴드’, 라이프스타일 TV ‘더 세로(The Sero)’, ‘비스포크’ 냉장고 등 제품 혁신을 계속 이어가고 ▲5G·AI·IoT·전장 등 미래 선도 기술 분야에서 지속적인 발전 가능성이 있으며 ▲메모리 반도체 업계에서 확고한 1위 자리를 유지, 기술 리더십을 이어가고 있다고 평가했다. 또 소비자들과의 다양한 접점에서 일관된 브랜드 경험을 제공하고 있는 부분에서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삼성전자는 무선 분야에서 갤럭시S10 등 갤럭시 시리즈를 성공적으로 출시하고 있으며 갤럭시 노트와 갤럭시 폴드 등 새로운 카테고리를 창출하고 있다. TV 분야에서는 13년 연속 세계 1위 위상을 확고히 하고 있다.

생활가전 분야는 비스포크 냉장고, 무풍에어컨 등 소비자들의 일상에 혁신을 가져다주는 제품을 꾸준히 선보이고 있다. 세계 최초 5G 상용화에 성공하며 앞으로 열릴 AI·IoT·자율주행 시대에도 핵심적인 역할을 할 예정이다.

특히 메모리 반도체 분야에선 업계 최고 성능의 ‘12Gb LPDDR5’와 세계 최초 6세대 V낸드 기반의 SSD 양산 등 기술 리더십을 확고히 해왔다. 시스템 반도체 분야에서도 지난 4월 연구 개발과 생산시설 확충에 133조원을 투자한다고 밝힌 바 있다.

한편, 인터브랜드는 ▲기업의 재무 성과 ▲고객의 제품 구매 시 브랜드가 미치는 영향 ▲브랜드 경쟁력 등을 종합 분석해 매년 브랜드 가치를 평가하고 있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