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22일 일본 방문 예정인 이낙연 총리/사진=뉴시스

[월요신문=정세진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다음주 나루히토 일왕 즉위식에 참여하지 않는 대신 이낙연 국무총리를 통해 친서를 전달할 것으로 알려졌다.

18일 정부 고위 관계자는 “일왕 즉위식에 파견되는 이 총리가 아베 총리와 면담하면서 문 대통령의 친서를 전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는 일본의 수출규제 조치와 대법원의 강제징용 배상 판결 등으로 악화된 한일 관계를 톱다운 방식으로 풀어가려는 의도로 해석할 수 있다.

이 총리와 아베 총리의 면담은 24일 15분가량 진행될 것으로 전해지고 있으며 친서 전달이 한일관계의 새로운 변곡점이 될지 주목된다.

친서에는 강제징용 배상 판결 문제에 대한 해법과 일본의 수출규제,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ㆍ지소미아) 종료 결정, 한일 정상회담 등에 대한 내용이 담길 것이라는 게 외교가의 분석이다.

만약 강제징용 배상, 일본 수출 규체, 지소미아 등을 패키지로 해결할 수 있다는 공감대를 갖게 된다면 정상회담은 얼마든지 가능한 시나리오라고 외교 전문가들은 말한다.

다만 정상회담이 의미를 가지려면 지소미아가 종료되는 다음 달 22일 전이 적기로 판단되며, 내년으로 넘어가게 되면 양국이 총선과 도쿄올림픽을 앞 둔 상황이어서 다시 회동을 갖기가 쉽지 않다.

한일 사이의 갈등 사안 중 강제징용 판결 문제의 경우는 양국 정상 간이 아니면 사실상 해결이 어려운 사항이다.

문재인 대통령의 친서가 이 대목에서 어느 정도의 역할을 할 수 있을지 기대되고 있다.

교도통신, 아시히신문 등 일본 외신도 이날 이 총리와의 인터뷰를 통해 이 총리가 문 대통령의 친서를 아베 총리에게 친서를 전달할 가능성이 크다고 전했다.

이 총리는 "문 대통령과 아베 총리가 역사적 의무라고 생각하고 한일 현안을 해결해 줄 것을 바라고 있다"며 자신이 이를 위해 심부름꾼 역할을 할 것이라는 뜻을 밝혔다.

이 총리는 또한 양국 현안을 "두 사람 재직 중에 해결 가능하다고 생각하며, 하지 않으면 안 된다. 문 대통령도 굳은 의지를 갖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 총리는 아사히신문과의 인터뷰에서 강제징용 문제와 관련 "외교 당국 간 협의가 계속되고 있어 속도를 높일 수 있었으면 한다"며 "대화를 통해 최대한 빠른 시일 내에 양국이 7월 이전 상태로 돌아가길 바란다"고 밝혔다.

오는 22~24일 방일을 앞둔 이낙연 국무총리는 한일 갈등 해결을 위한 분위기 조성에 힘쓸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양국 입장차가 여전히 큰 현안들에 대해 당장 직접적인 해결책을 도출하기는 어려운 상황이어서 한일 정상 간의 대화를 성사시키기 위한 '조력자' 역할에 무게가 실릴 것이란 관측이다.

이 총리는 18일 교도통신과의 인터뷰에서 이번 방일과 관련해 "두 명의 최고 지도자(문재인 대통령과 아베 신조 총리)가 역사적 의무라고 생각하고 한일 현안을 해결해 줄 것을 바라고 있다"며 자신이 이를 위해 심부름꾼 역할을 할 것이라는 뜻을 밝혔다.

또한 교도통신은 '문 대통령이 '친서를 보내는 것이 좋겠지요'라고 이야기해서 자신이 '네 써주십시오'라고 답했다'고 밝혔다.

이 총리는 방일 기간 일본 국민들의 '반한 감정'을 누그러뜨리기 위한 일정도 병행할 것으로 예상된다.

정부는 2001년 전철 선로에 떨어진 일본인 승객을 구하다 숨진 의인 고 이수현씨의 희생정신을 기리기 위해 도쿄 신주쿠 신오쿠보 지하철역을 방문하는 일정을 조율 중이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