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일 국정감사에서 질의를 받고 있는 정경두 국방부장관/사진=뉴시스

[월요신문=정세진 기자] 국정감사에서 이승도 해병대사령관(중장)의 '함박도 초토화 계획' 발언이 논란을 빚자 정경두 국방부 장관이 직접 해명에 나섰다.

18일 오전 서울 용산구 국방부 청사에서 진행된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군사법원 국정감사에서 야당 의원들은 이에 대한 질문을 이어 나갔다.

이 사령관은 지난 15일 화성 해병대사령부에서 열린 국회 국방위원회 국정감사 자리에서 “지난 2017년 함박도에 대해 유사시 초토화시킬 수 있도록 해병 2사단 화력계획을 했다”고 밝혔다.

해병대사령관의 입에서 ‘초토화’라는 단어가 나오자 정계와 언론에서는 군 당국이 함박도의 도발 위협이 큰 것으로 보고 있는 게 아니냐는 우려가 나왔다.

이날 장제원 자유한국당 의원은 심승섭 해군참모총장에게 이 사령관의 발언에 대해 질의했다.

심 총장은 "함박도 타격 계획은 합동 전력에 의해서 타격하고, 해병대에서 우선적으로 접적 지역이라 타격 계획을 수립한 것"이라며 "초토화 표현은 해병대사령관이 의지적 표현을 담아서 국회 국방위원회 위원님께 답변한 것으로 안다"고 밝혔다.

화력계획은 군사적 대비 차원에 의해 미리 수립한 것이지만, '초토화'라는 표현은 해병대사령관의 '개인적인 의견'에 불과하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심 총장은 또한 '함박도 북한 군사시설이 한국에 위협이 되느냐'는 장 의원의 질의에 "함박도에 있는 레이더는 항해용으로 육상에 설치한 것"이라며 "인근의 중국어선 감시가 목적"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야당 의원들은 ‘초토화’라는 극단적인 단어가 나온 것에 대해 마치 실제로 갈등이 일어나고 있는 것처럼 표현했다며 불편한 기색을 내비쳤다.

정경두 국방부 장관은 이에 “일단은 함박도에 감시 장비가 설치돼 있지만, 군사적 대비 차원에서 만에 하나 유사시에는 표적화 시켜서 타격할 계획이 있다는 의미”라며 진화에 나섰다.

정 장관은 "군사적으로 움직일 때부터 동향을 감시하고 계획을 갖고 있기 때문에 안보에 대한 걱정은 안 하셔도 된다"고 거듭 강조했다.

표현이 부적절했다는 주광덕 한국당 의원의 지적에는 "우리 안보에 대한 지휘 지침이나 마인드를 잘 새기고, 싸울 수 있다고 표현한 것“이라고 해명했다.

“국민들에게는 마치 갈등이 있는 것처럼 오해받을 수 있다“고 말한 정 장관은 그러나 "해병대사령관은 당연히 그런 표현을 할 수 있다고 본다”고 덧붙였다.

한편 야당 의원들은 함박도와 서해 5도 방어 계획 등에 대해 추궁을 이어 나갔다.

이에 김종민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실제로 타격 계획을 수립해 놓는 것인지, 아니면 만약에 대비한 예비 계획인지" 명확하게 하라며, 오해를 사지 않도록 하라고 주문했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